설 연휴 교통정보부터 TV특선영화, 차례상 차리기까지 한눈에...명절 포털 사용법

2020-01-25 08:00
  • 글자크기 설정
국내 대표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설 연휴를 테마로 교통정보와 차례상 차리기, TV특선영화 등 각종 생활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에 ‘설’ 또는 ‘설날’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설날정보 △교통정보 △요리정보 △차례정보 등의 카테고리와 콘텐츠가 나온다.

설날정보 탭에선 가족과 지인들에게 보내기에 알맞은 새해인사말과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축제 정보를 안내한다.

고궁행사와 명품고택, 민속박물관 등의 즐길거리 정보도 제공된다. 박물관이나 궁능, 유적 등을 누르면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규정, 연휴 기간 고속도로 무료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고속도로에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에 통행우선권을 부여하는 제도로, 중앙분리대 측에 있는 1차로 청색 차선이다.

9인승 이상 승용차와 승합차가 이용할 수 있다. 12인승 이하의 차량의 경우 6인 이상 탑승해야 한다. 설 연휴에는 오전 7시를 시작으로 새벽 1시까지 매일 18시간 운영된다. 이를 위반하면 범칙금 6만원(승합차 7만원), 벌점 30점을 받는다.
 

네이버 설날 요리정보[사진=네이버 제공]

휴일에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 정보도 알 수 있다. ‘연휴병원’이나 ‘휴일약국’ 탭을 클릭하면 중앙응급의료센터의 ‘2020년 설날 응급진료기관(병의원 및 약국) 검색’ 페이지로 넘어간다. 시도, 구군, 동에 따라 문을 연 병원과 약국을 한 눈에 보여준다.

교통정보 탭에선 KTX 열차, 항공권, 여객선, 시외버스 예매 정보를 볼 수 있고, 빠른길찾기와 실시간 교통정보, 주유소 검색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도로별 교통속보, 주요 도시간 이동시간 등의 정보는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로드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다.

요리정보와 차례정보 검색에도 유용하다. 각종 전과 산적꼬치, 동그랑땡, 잡채 등 설날 관련 음식들의 레시피를 네이버TV에 업로드된 영상으로 보여준다.

차례정보는 차례상을 차릴 때 주의할 점을 담고 있다. 지방쓰기와 차례 지내는 순서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이외에도 TV와 영화관에서 볼 수 있는 TV특선, 설 상영 영화 등도 볼 수 있다.

포털 다음도 설날 전용 탭을 기획해 설날의 유래와 설 음식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네이버와 같이 인사말, 차례지내기, TV특선영화, 교통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메인의 다양한 판을 통해 설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다. ‘오늘뷰티’는 설맞이 뷰티 팁과 뷰티 선물세트를, ‘쇼핑판’에서는 각종 특가 정보와 설 선물 아이템 등을 집중적으로 편성했고, ‘리빙판’에서는 유기 그릇 관리법뿐만 아니라 한복 관리법, 주방 대청소 등 다양한 명절 살림 노하우를 소개한다.

‘푸드판’은 설 주요 음식에 대한 레시피와 명절과 잘 어울리는 전통주를 추천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장보기 물가 정보와 남은 음식 활용법, 명절 대비 다이어트 정보 등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