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추락하는 블리자드, 리마스터 대신 '큰 거 한방'이 필요하다

2019-08-26 16:38
  • 글자크기 설정

작년 11월 이후 시총 반토막... 자사 팬층의 기대에 부합하는 대규모 IP 절실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오버워치 등 인기 IP를 보유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위기에 처했다.

한때 주당 83달러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주당 45달러 수준으로 폭락한 후 다시 상승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모회사인 액티비전블리자드가 창업 멤버인 마이크 모하임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한데 이어 최고재무책임자(CFO)까지 해고하는 극약 처방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반등을 이끌어낼만한 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블리자드가 이렇게 추락한 이유는 뭘까. 아이러니하게도 현 CEO인 제이 알렌 브랙의 발언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제이 알렌 브랙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최고경영자.[사진=강일용 기자]


지난 20일, 브랙 CEO가 방한해 한국 기자들 앞에 섰다. 그는 이자리에서 "블리자드는 언제나 PC 중심의 게임사다. 캐주얼한 모바일 게임보다 정교한 PC 게임에 집중해 게이머들을 만족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발표한 '디아블로 이모탈' 이후 모바일 게임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냉정하게 말할 필요가 있다. 안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것이다. 블리자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킹 등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된 액티비전블리자드 계열사에서 PC 부문을 담당하는 회사다. 액티비전이 7:3 정도의 비율로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 집중하고, 킹은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9000여명에 달하는 블리자드 직원 대부분이 PC 게임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블리자드에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블리자드 게임의 중국 유통사인 '넷이즈'가 개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 동안 블리자드의 행보는 주요 고객인 PC 게이머들에게 실망감만을 안겨주고 있다. 2016년 발매된 오버워치는 분명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장이 판매된 인상적인 대히트작이었지만, 그 뒤를 이을 작품은 등장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출시된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는 게임성·판매량 모든 면에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 11월 블리자드는 자체 게임 컨퍼런스 '블리즈콘 2018'에서 기존 IP의 후속작이나 신규 IP를 PC로 발매한다는 계획 대신 자사 팬층의 기대에 어긋나는 모바일 게임과 e스포츠 계획만 공개했다. 당연히 블리자드 팬층과 시장에선 큰 반발이 일어났다. 행사 이후 블리자드 시가총액은 반토막났고, 지금도 그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e스포츠 전략 등을 선보이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얘기가 아니다. 둘도 분명 좋은 소식이지만, 브랙 CEO조차 인정하듯 자사 주력 팬층이 기대하는 PC 게임을 먼저 공개하고, 이어서 공개하기 적당한 소식이지 않을까.

많은 업계 전문가가 블리자드가 이 위기를 벗어나려면 대규모 IP 프로젝트가 공개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디아블로 시리즈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한 단락이 종료되어 신작이 등장하기에는 너무 이르고, 히어로즈 오브 스톰은 리그 오브 레전드, DOTA2 등 경쟁작에 밀려 블리자드마저 손을 떼는 추세다. 하스스톤은 대규모 IP라 보기에는 힘이 약하다. 오버워치는 한창 e스포츠 활성화 전략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후속작을 공개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다. 2012년 이후 7년 동안 후속작이 공개되지 않은 디아블로 시리즈야 말로 블리자드의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큰 거 한방'이라는 설명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로고.[사진=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제공]

일단 블리자드는 '추억팔이'로 급한 불부터 끄겠다는 전략이다. 27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을 선보이고, 올해 내로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를 시장에 투입한다. 둘 다 10여년 전에 인기를 끈 게임을 현대적 그래픽과 감성으로 재해석(리마스터)한 게임이다. 하지만 리마스터 게임은 떠나간 기존 팬층을 집결시키는데에는 유효하지만, 신규 팬층을 유입시키지는 못한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다. 상황을 유지할 수는 있어도 반전시킬 수는 없다. 2017년 출시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대표적인 사례다.

공은 다시 블리자드에게로 넘어갔다. 오는 11월 개최될 예정인 '블리즈콘 2019'에서 브랙 CEO가 호언장담한 것처럼 대규모 PC IP가 공개되는지 지켜봐야 한다. 부디 신임 CEO가 자신의 말을 지킬 수 있길 기대할 뿐이다.
 

[사진=강일용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