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돈' 조우진, 예상 밖의 남자

2019-04-01 11:51
  • 글자크기 설정
예상 밖의 남자. 태연한 얼굴로 잔혹한 범행을 지시하는 조상무(영화 '내부자들')를 지나 깐깐한 말투와 똑 부러지는 태도로 걸그룹 안무를 소화하는 김비서(드라마 '도깨비'), 깡마른 몸으로 날렵한 살상 액션을 취하는 최명록(영화 '강철비'), 조카의 죽음에 퉁퉁 불어터진 얼굴로 울분을 참아야 했던 박종철 삼촌(영화 '1987')과 매너리즘에 빠진 듯한 말씨였지만 누구보다 욕망에 사로잡혀 있었던 재정국 차관(영화 '국가부도의 날')에 이르기까지.

영화 '돈' 한지철 역의 배우 조우진[사진=쇼박스 제공]


배우 조우진(40)은 언제나 관객들이 예상하는 이미지를 비틀고 새롭고 낯선 이면들을 들춰냈다. "소보다 더 열일한다"는 충무로 NEW 공무원으로 이름을 올렸지만 그런데도 관객들이 지루하게 여기지 않는 것은 바로 그의 장점이자 강점인, '비틀기'에 있었다.

지난달 20일 개봉해 꾸준히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영화 '돈'(감독 박누리)은 부자가 되고 싶었던 신입 주식 브로커 일현(류준열 분)이 여의도 최고의 작전 설계자 번호표(유지태 분)를 만나게 된 후 엄청난 거액을 건 작전에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번 작품에서 조우진은 발법 작전의 냄새를 맡고 집요하게 뒤쫓는 금융감독원의 사냥개 한지철 역을 맡았다. 뱀 같은 눈으로 부당한 작전의 냄새를 맡고 다니는 인물로 일현과 번호표를 의심하는 인물이다.

'금융'과 연계되어있지만 전작 '국가부도의 날' 재정국 차관과는 완벽히 다른 인물. 별명은 '사냥개'지만 매너리즘에 빠진 듯한 말투와 차가운 듯, 열정을 가진 인물의 내면이 인상 깊다.

영화 '돈' 한지철 역의 배우 조우진[사진=쇼박스 제공]


"'사냥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물어뜯고 강한 톤으로 그리려고 하지 않았어요. '사냥개니까 이런 모습일 거다' 상상하는 관객들에게 정답을 드리는 것 같은 캐릭터로 만들고 싶지 않았어요. 그 안에서의 기능일 거 같아서요. 적지 않은 돈을 내고 오시는 거잖아요. 시도할 만한 방식은 아닌 거 같아서 '왜'부터 시작하기로 했죠. 한지철은 성실한 가장이자 공무원이었을 텐데. '왜' 사냥개가 되었을까? 그를 파헤치기 시작했어요."

범죄가 지능화되고 세상이 나쁘게 변모해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 괴로웠던 '직업인'인 한지철을 그려내면서 조우진은 새로운 대사를 추가해넣었다. 바로 "일한만큼만 벌어"라는 한지철의 핵심 대사였다.

"저는 그게 한지철의 시그니처 대사라고 생각해요. 보편타당한 시선을 가진 사람이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돈에 대한 컴플렉슥 생겼을 거라고 봐요. 그런 모습들을 연기하면서 짬짬이 넣어보려고 했죠. 막 육두문자도 집어넣어보고. 하하."

조우진의 고민 끝에 한지철이라는 캐릭터는 단순히 기능적인 역할을 넘어 입체적이고 풍성한 인물로 거듭났다.

"감독님과 많은 대화를 나눴어요. 한지철이라는 캐릭터가 사회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반면 영화적으로 재미를 줘야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점에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한지철이라는 인물의 감정선 변곡점이라고 할까요? 고민할 지점이 분명 있었어요."

그는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들어가는 원동력"을 묻는 질문에, 단박에 "상대 배우"라고 답하며 모든 공을 상대에게 돌리는 겸손함까지 보여주곤 했다.

"상대 배우로 하여금 시선, 태도가 달라지잖아요. 상대에 맞는 리액션을 생각하게 되거든요."

영화 '돈' 한지철 역의 배우 조우진[사진=쇼박스 제공]


그런 의미에서 이번 작품 속 류준열과의 호흡은 어땠을까? 영화를 보며 일현과 지철의 관계성이 마치 '캐치 미 이프 유 캔' 속 프랭크(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와 칼(톰 행크스 분) 같았다고 거들자 그는 "제일 좋아하는 영화"라며 반색하기도 했다.

"준열씨와는 많이 대화를 나누려고 했어요. 저는 상대에게 의견을 많이 묻는 편이거든요. 단순히 대사를 치려고, 모니터를 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호흡을 계속 주고받으려고 해요. 본인도 본인이지만 저도 납득이 가고 관객도 설득할 수 있거든요. 준열씨는 그런 성향이 잘 맞았어요. 그도 탐구 정신이 엄청나거든요. '이렇게까지 호기심이 왕성하다고?' 싶을 정도로. 집요한 구석도 있고요. 정말 열심히 하는 친구예요."

'베테랑 배우'인데도, 조우진은 기꺼이 수고로움을 택했다. "몸과 마음이 수고로워야 결과물이 좋다"는 말을 믿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다시 한번 "적지 않은 돈을 내고 시간을 내서 영화를 보는 관객"을 위해서 자신이 노력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힘들거나 피곤하지 않아요. 그래야 관객분들이 찾아오시는 데 보람을 느끼시죠. 돈 내고, 시간 내주시는데 저도 그 정도 수고는 해야죠."

영화 '돈' 한지철 역의 배우 조우진[사진=쇼박스 제공]


'내부자들' 이후로 3년간 약 20여 편의 영화에서 활약해왔다. 어느새 '충무로 공무원'이 된 조우진에게 "다작에 관한 고민은 없느냐"고 물었더니, "이제와 돌이켜 보니 숨이 찬다"고 한다.

"사람이 열심히 달릴 때는 몰랐는데 멈춰 보니까 조금 알겠어요. 이제야 현장을 두어 달 정도 안 나가고 쉬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숨이 조금 차더라고요. 숨이 안 차면 사이보그겠죠. 그동안은 활자중독이었는데 책을 다 읽어보고, 술도 먹어보고, 운동도 해보고 여러가지를 해보고 있어요. 다시 현장에 나갔을 때 '감이 떨어져 있으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불안하기도 하고."

그는 찬찬히 숨을 쉬면서 관객들에 대한 걱정도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오랜 시간 살핀 고민과 풀어놓은 해답을 취재진에 전했다.

"관객들이 '소우진' '또우진'이라고 부르시는데 솔직히 그게 신경이 안 쓰인다고 할 수 없어요. 놀라울 정도로 짧은 시간에 많은 캐릭터를 맡았으니까. 저 또한 겸허히 수용하면서 최대한 또 '또 우진이지만 새롭네?' '조우진에게 이런 매력이 있네?' 느낄 정도로 다른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그런 기대, 걱정, 우려에 반응해야 하는 거 같아요. 바뀌지 않는 건 작품, 인물을 볼 때 생각과 뿌리 자체를 전작과 다른 인물로 다르게 하려고 발버둥 치지 않는 거예요. 연출하는 분이 입혀주는 옷을 입고 스태프들이 만들어준 미술, 촬영팀이 잡아주는 분위기 대로 맞게 연기하는 게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지름길이지 않나 싶어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