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737맥스' 소프트웨어 수정본 공개…"자동제어보다 조종사 우선"

2019-03-28 08:02
  • 글자크기 설정

조종사 훈련 프로그램도 강화...전문가들 "737맥스 운항재개 6~12주 걸릴 듯"

미국 항공기업체 보잉이 최근 5개월 새 두 차례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숨지는 사고를 낸 최신형 여객기 '737맥스'의 새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 등에 따르면 보잉은 이날 미국 워싱턴주 렌턴에서 조종사와 기자, 규제당국 관계자들을 상대로 737맥스의 수정한 소프트웨어를 미리 선보였다.
 

보잉 737맥스[사진=AP·연합뉴스]

새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에 의한 기체 제어보다 조종사의 조종을 우선하도록 한 게 특징이다. 조종사가 긴급 상황에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보잉은 조종사들이 새 소프트웨어에 따른 시스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737맥스는 2016년 1월 첫 비행을 한 최신 여객기다. 2014년부터 지난 2월까지 376대가 생산됐다.

보잉의 대표 기종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에서 운항이 중단된 상태다. 지난해 10월 인도네시아에서, 지난 10일에는 에티오피아에서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숨지는 사고를 내면서다.

기체의 각도를 측정하는 센서의 결함에 따른 자동제어시스템(MCAS) 오작동으로 기체가 급강하한 게 사고 원인으로 꼽힌다. 조종사가 자동제어시스템을 제대로 해제하지 못해 대응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기존 MCAS는 좌우 2개의 센서에서 정보를 받는데, 이 정보들이 일정 수준 이상 어긋나면 기능하지 못해 기체가 급강하하는 문제점이 발견됐다. 새 소프트웨어는 센서 정보가 크게 어긋날 경우 MCAS가 작동하지 않도록 설정됐다. 또 조종사가 센서 정보를 디스플레이로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즉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보잉은 이번주 미국 연방항공청(FAA)에 새 소프트웨어와 조종사 훈련 강화 계획 등에 대한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승인에 최대 2주가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운항이 중단된 738맥스에 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는 며칠, 조종사 훈련과 시험비행에는 그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각국의 운항 재개 승인을 통해 737맥스가 다시 하늘을 날기까지는 최소 6주, 최대 12주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