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넉달 전 사임 의사...산은, 이미 차기 CEO 검토

2019-03-06 13:22
  • 글자크기 설정

"유 사장 퇴임 압박 사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사진 제공= 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이 이미 넉달 전 사임 의사를 밝혔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채권단인 산업은행도 이 시기부터 후임 최고경영자(CEO)를 물색해 왔다는 전언이다.

27일 해운업계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 말께 이동걸 산은 회장이 현대상선의 모럴해저드를 지적할 당시 이미 유 사장은 산은으로부터 사퇴를 권유받은 것으로 안다"며 "이에 유 사장이 독일 출장 등을 급히 만들어 출국하는 등 반발했으나, 결국 모양새 좋게 물러날 수 있도록 산은 측에 요청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유 사장이) 지난 2월 사임 의사를 공식화한 것은 마찬가지로 산은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의 정성립 사장이 먼저 사임을 밝히자, 물러날 적기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안다"면서 "일부에선 갑작스런 사임으로 볼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이미 예정돼 있던 수순"이라고 덧붙였다. 

업계 안팎에서 제기된 산업은행의 퇴임 압박이 사실이었다는 것으로 읽힌다.

실제 앞서 이동걸 회장은 지난해 11월 본지가 현대상선 일부 해외 지점에서 일탈행위가 있는 등 모럴해저드가 심각하다는 보도(2018년 11월 14일자 현대상선, 수천억 손실내며 혈세 '펑펑')를 한 직후 고강도 경영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은 산은의 '유 사장 밀어내기'는 경영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크게 못 미친 데다, 해마다 되풀이되는 실적 악화, 내부장악 미흡 등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다.

이런 이유로 산은은 유 사장이 사임 의사를 밝힌 직후부터 여러 루트를 통해 이를 수습할 적임자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사장처럼 해운 영업 출신이 아닌 2자 물류사, 다른 해운사 CEO 출신, 금융 및 사모펀드(PEF) 출신 등이 물망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근에는 이 가운데 동종업계이면서도 덩치가 큰 2자 물류사 출신들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LG, 현대차, 삼성, 롯데, 효성 등 대기업 계열사가 여기에 포함된다.

이에 대해 다른 해운업계 고위 관계자는 "이동걸 산은 회장이 IT전문가가 사장으로 오길 기대한다고 밝혔으나, 이는 비업계 출신이라는 점에서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면서 "다만 산은이 해운업계에서 차기 CEO 후보들을 추천받고 있어 아무래도 덩치가 큰 2자 물류사 출신들이 (현대상선을) 맡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