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日 하노이 담판 주목..."대북제재 완화 경계"

2019-02-27 18:26
  • 글자크기 설정

아베 총리 "북한 비핵화 기대...납북 문제 거론 여부 주목"

회담 결과에 따라 납북 문제 묻힐 수도 있다는 우려 나와

27일 평양에서 주민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참석차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한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정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1박 2일간의 일정에 돌입한 가운데 일본도 이번 회담을 계기로 북한 비핵화와 대북 경제제재 완화 등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이른바 '하노이 선언'에 대북 제재 완화 등이 담길 경우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가 상대적으로 묻힐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 분위기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7일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구체적 진전을 기대한다"는 뜻을 모으면서도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북 문제와 관련해서 어떤 의견 교환이 있을지 주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도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 분과회에 출석해 "북한 비핵화에 있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없이는 경제 제재를 해제할 수 없다는 게 미국과 동일한 일본의 입장이다"라고 말했다고 NHK는 전했다.

또 '이번 협상에서 남북경협 등의 진전이 나오는 경우 일본인 납북 문제가 방치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북한이 추구하는 개성공단·금강산 관광사업 재개 등의 경제 협력은 현행 경제제재 하에서는 이뤄낼 수 없다는 데 대해서도 미일 양국이 동의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미국에서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은 2012년 제2기 아베 정권이 출범한 이래 최대 숙원사업이다. 아베 총리는 납치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일본과 북한의 국교정상화는 없다는 방침을 강조해왔다. 작년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을 앞두고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일본인 납북 문제를 거론해달라고 했으나 당시 주요 의제로 주목받지는 못했다.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에 따라 미국이  △종전선언 △연락사무소 개설 △대북제재 완화 등의 상응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일본 안팎에서 제재 완화 등에 일본인 납북 문제가 묻힐 수 있다는 우려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 현지 언론들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정을 속보로 타전하는 등 2차 회담에 관심을 쏟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7일 6시 30분께(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메트로폴 호텔에서 첫 만찬을 시작으로 2차 회담을 공식화한다. 이날 만찬에 미국 측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북한 측에서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용호 외무상 등이 배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은 북·미 정상과 각각 2명의 수행단이 배석하는 '3+3'의 형식의 만찬이 열리게 됐다며 28일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