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식 조직 다잡기, 공정위 분위기 반전엔 '반신반의'

2018-10-10 10:23
  • 글자크기 설정

김상조 위원장, 10일 직원조회 통해 직원 사기진작 방안 제시

공정위 내부, "부서별 의견 제출했다지만, 반영 어느 정도 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10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열린 직원조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상조식 조직 다잡기가 위축될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직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 지 반신반의하다. 당초 공정위발 재벌개혁은 범부처의 기업 기 살리기 방향에 다소 약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공정위 퇴직자에 대한 검찰 수사는 여전히 진행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 위원장의 직원 달래기가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내지는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직원조회에서 "검찰수사를 계기로 조직 내⋅외부의 많은 분들과 간담회를 하면서 이제는 제가 ‘조직의 수장’으로서, 기관장으로서 리더십의 시험대에 올라섰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서두를 꺼냈다.
김 위원장은 "검찰수사로 인한 업무 위축과 무너진 조직의 자존감, 로비스트 규정 확대 적용, 재취업 강화 등 내부 혁신에 따른 불안감, 마라톤 선수인 늘공을 100m 스프린터로 뛰게 하면서 쌓인 피로감, 이 모든 것이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약화시켰다"며 "이 시점에서 조직 내부의 문화를 개선해 나가는 일이야 말로 위원장인 저에게는 가장 큰 숙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위원회 간부들이 향후 공정위를 이끌어 갈 후배들을 양성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후배 직원들의 선배 멘토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과장급 이상 간부들에 대한 다면평가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한 직원들의 리더십 평가를 하는 동시에 외부기관 감사 등에 대해 관련 업무 전·현직 국과장의 초기 대응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성과는 낸 직원에 대해서는 확실한 보상과 함께 교육·연수 기회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그는 또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연가를 사용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겠다"면서도 "원하는 직원이 있다면, 연가를 매년 저축해 5년에 한 번씩 장기휴가를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두산인프라코어 기술유용 사건 △대우조선해양의 부당한 하도급대금 결정 사건 △하이트진로·효성·LS의 일감몰아주기 사건 △애플코리아 사건 등 직원들의 성과를 열거하면서 그동안의 노력을 치하하기도 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0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열린 직원조회에서 직원 사기 진작책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실제 직원들 사이에서는 김 위원장의 직원 사기 진작 방안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못하는 목소리가 많다. 오히려 조심스럽다는 눈치다.

김 위원장이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했다지만, 내부에서는 "각 부서별 요구사항을 제출했고 어느 정도까지 반영된 것인지는 모르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부에서는 인사혁신처에서 내놓은 연가저축제를 사용하는 공정위 직원들도 어느 정도 있다는 말도 들린다. 그렇더라도 과도한 공정위 업무에 대해 차라리 '문재인 정부 내각의 일원'을 스스로 강조하는 김 위원장이 나서서 공정위 증원에 노력해야 한다는 불만도 포착된다.

다만, 김상조식 소통이 현재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공정위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게 공정위 안팎의 목소리다.

더구나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지철호 부위원장이 현재 비공식적으로 업무에서 배제된 것과 관련, 내부에서도 갑론을박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김 위원장의 판단에도 다소 잡음이 들린다.

정부 한 관계자는 "38년만의 공정거래법 전면개편안이 국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고 경제민주화 등 공정위가 갈 길이 먼 상황이긴 하다"면서 "분명, 직원들의 기를 살려야 공정위가 제 방향으로 보다 빠르게 갈 수 있다는 것을 위원장도 분명 알고 있겠지만, 이같은 사기진작방안이 실제 공정위를 1년전으로 되돌릴 수 있을 지는 확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