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는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견과류다. 아몬드 한 줌(약 23알)에는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의 16%인 4g가량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모델 한혜진도 몸매 관리 비결로 아몬드를 꼽고 있다. 또한 몸에 이로운 단일불포화지방, 식물성 단백질 등 11종의 필수 영양소를 공급한다.
차례상에 올라갔던 사과에 아몬드를 더한 ‘아몬드 애플 스무디’는 체중 조절은 물론 생기 넘치는 피부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건강간식이다.
재료로 생아몬드 1컵과 물 2컵, 소금 한 꼬집, 설탕 한 꼬집 혹은 바닐라시럽 1티스푼, 사과 1개, 바나나 반개, 요거트 ¾컵, 계핏가루 ½티스푼을 준비한다.
아몬드 밀크 ½컵에 준비된 사과·바나나·요거트·계핏가루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아몬드 애플 스무디가 만들어진다.
‘아몬드 가래떡 맛탕’은 반복되는 명절 상차림에 지친 입맛을 되살릴 수 있는 색다른 맛의 간식이다. 떡국을 끓이고 남은 가래떡에 아몬드를 더하기만 하면 된다.
재료는 가래떡과 아몬드 슬라이스, 설탕 2스푼, 물엿 2스푼, 물 2스푼이다. 가래떡은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한다. 준비된 가래떡을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설탕·물엿·물을 섞어 살짝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비율은 똑같이 하거나 물을 조금 더 넣는 정도가 적당하다. 적당히 끓인 시럽에 구운 떡을 넣고 조금 더 조린다. 완성된 가래떡 맛탕에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리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