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넷플릭스' 러에코, 주가 폭락 멈췄다...바닥 찍었나

2018-02-09 10:46
  • 글자크기 설정

9개월만에 거래 재개 러스왕, 11거래일 하한가 후 반등

부채, 실적악화 등 상황 나빠....선전거래소 "리스크 제대로 알려라"

오는 23일 베이징서 올해 첫 주주총회 개최 예정

쑨훙빈 룽촹중국, 러스왕 회장.[사진=바이두]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렸던 러에코의 모체이자 핵심 상장사인 러스왕(樂視網)의 주가 폭락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여전히 전망은 비관적이다.

지난달 말 무려 9개월만에 거래를 재개한 후 11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쳤던 러스왕의 주가가 8일 급반등하며 살아났다고 신경보(新京報)가 9일 보도했다.

이날 선전증권거래소 창업판 상장사인 러스왕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무려 5.39% 급등한 5.08위안으로 거래를 마쳤다. 거래량은 41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를 '살아났다'고 보기는 힘들다는 분석이다.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의 '왕좌'를 차지하며 급부상해 스마트폰·스마트TV·스마트자동차 영역을 확장했지만 무분별한 사업 확대는 막대한 부채로 돌아왔다. '창업판의 신화'였던 러에코는 무너졌고 부동산개발업체 룽촹중국(融創中國, 수낙차이나)이 구세주로 등장해 숨은 유지하고 있다. 룽창중국의 쑨훙빈(孙宏斌) 회장이 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한 부채, 실적 악화, 주가 폭락까지 더해져 쉽지 않은 상황이다.

러에코는 지난해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지난해 116억 위안(약 2조원)의 적자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주식거래 재개 후 주가가 무려 67% 폭락하면서 시가총액도 400억 위안(약 6조8840억원)이 증발됐다. 당초 시장이 러스왕 주가가 3.91위안까지 점친만큼 추가 하락 가능성도 배제하긴 힘든 상태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선전증권거래소도 8일 러스왕의 리스크를 투자자에 확실히 알려야함을 강조했다. 통지를 통해 지난 1월 24일 거래 재개 후 러스왕 측이 지난해 115억 위안 적자를 예고하고 주가의 비정상적 급변동을 경고했음을 언급했다.

거래소는 "투자자의 합벅적 권익 수호와 시장 안정을 위해 러스왕 관련 리스크를 제대로 알려야함을 확실히 인지해야 한다"면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투자자가 리스크 관련 공지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도록 하고 투자자는 이를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러스왕은 오는 23일 2018년 첫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다. 러스왕은 7일 공시를 통해 오는 23일 베이징에서 올해 첫 주주총회를 개최하며 △기업등록자본변경안 △회사'장정(章程)수정안△ 양칭(楊晴,레노버 출신) 감사회 감사 임명안 △회계사무소 변경안 △왕레이(王雷, 회계사, 전 타이핑양증권 근무) 이사 임명안 등을 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총회를 통해 경영권을 넘어 러스왕의 지배권이 완전히 쑨 회장의 손에 넘어갈지 여부가 주목된다고 신경보는 전했다. 자 창업자는 거액의 빚을 남기고 미국으로 떠났고 귀국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다. 지난해 7월 쑨 회장은 러스왕 주주총회에서 "러에코의 러스왕, 러스즈신(致新, 스마트TV사업), 러스픽처스의 실적은 모두 훌륭하다"면서 "자금은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자신감은 다소 떨어진 상태다. 지난달 투자자설명회에서 쑨 회장은 "최선을 다해 아쉬움을 남기지 않고 싶다"면서 "모든 것을 이뤄낼 수 있지만 나쁜 결과도 승복해야 한다"면서 자신의 판단에 착오가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시인해 주목을 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