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근 시인은 6일 오후 11시 31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최영미 시인의 ‘괴물’서 언급된 En선생에 대해 “고은 시인의 성추행 문제가 '드디어' 수면 위로 드러난 모양이다. 최영미라는 시인께서 지난 가을 모 문예지의 페미니즘 특집에 청탁받아 쓴 시가 새삼 주목을 끌고 있는 것이다”라며 “놀랍고 지겹다. 6~70년대부터 공공연했던 고은 시인의 손버릇, 몸버릇을 이제서야 마치 처음 듣는 일이라는 듯 소스라치는 척하는 문인들과 언론의 반응이 놀랍고, 하필이면 이 와중에 연예인 대마초 사건 터뜨리듯 물타기에 이용 당하는 듯한 정황 또한 지겹고도 지겹다”고 말했다.
류근 시인은 “솔직히 말해 보자. 나는 한 번도 끼어들지 못한 소위 '문단' 근처에라도 기웃거린 내 또래 이상의 문인들 가운데 고은 시인의 기행과 비행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 얼마나 되나”라며 “심지어는 눈앞에서 그의 만행을 지켜보고도 마치 그것을 한 대가의 천재성이 끼치는 성령의 손길인 듯 묵인하고 지지한 사람들조차 얼마나 되나. 심지어는 그의 손길을 자랑스러워해 마땅해야 한다고 키득거린 연놈들은 또 얼마나 되나”라고 고은 시인의 성폭력을 보고도 묵인한 문단 전체를 강하게 비판했다.
류근 시인은 “암울했던 시대에 그가 발휘했던 문학적 성취와 투쟁의 업적은 여기서 내려놓고 이야기해야겠지. 그의 온갖 비도덕적인 스캔들을 다 감싸 안으며 오늘날 그를 우리나라 문학의 대표로, 한국문학의 상징으로 옹립하고 우상화한 사람들 지금 무엇 하고 있나”라며 “마치 5ㆍ16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후 장도영 씨를 군사혁명위원회 허수아비 의장으로 내세워놓고 권력의 알맹이를 다 차지한 박정희 졸개 같은 세력들, 그들이 때마다 노벨문학상 후보로 고은 시인을 떠밀어 세계인의 웃음거리로 '옹립'해 놓고 뒤에서 도대체 어떤 더럽고 알량한 '문학 권력'을 구가해 왔나”라고 말했다.
최영미 시인이 지난해 계간 ‘황해문화’ 겨울호에 발표한 시 ‘괴물’엔 “En선생 옆에 앉지 말라고 문단초년생인 내게 K시인이 충고했다. 젊은 여자만 보면 만지거든. K의 충고를 깜빡 잊고 En선생 옆에 앉았다가 Me too(미투) 동생에게 빌린 실크 정장 상의가 구겨졌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군사독재 정권 시절 대표적인 저항시인으로 평가받는 고은 시인이 최영미 시인의 ‘괴물’에서 언급된 En선생일 가능성이 제기된 것에 대해 문단을 넘어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