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시민참여위원회는 지난 10월 27일 반환 예정 미군기지 캠프 마켓 환경오염 정보 공개, 12월 6일 캠프마켓 환경오염 정부합동설명회의 후속조치로 12월 26일 완료한‘캠프 마켓 합리적인 정화방안 연구 용역’ 결과와 정화목표, 정화방안, 절차 등 오염토양 정화방안을 논의 했다.
국방부 및 환경부는 정화목표 1,000(pg-TEQ/g) 수준으로 다이옥신 류와 중금속 등의 복합오염토양 정화를 위해 현장 안에 비산방지시설 설치 후 오염토를 굴착 및 이송하여 정화하는 방안, 현행 법률상 현장 밖 반출이 어렵지만 오염토를 외부로 반출하여 정화하는 방안, 현장 안 또는 밖에 차수벽 형성 및 차폐 하는 방안 등 3가지 방법이 제시되었다.
시민참여위원회는 국방부에서 정화목표로 제시한 1,000(pg-TEQ/g)에 대해 용도지역 별 정화목표와 근거 등을 명확히 제시할 것, 정화방안으로 현장 밖 반출정화 검토, 토양세척 후 열탈착 또는 열탈착 후 토양세척 방안 검증, 파일럿 테스트 전 전문가 자문 실시, 테스트 결과 공개, 시민참여위원회 참여 등 의견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정화목표, 방안, 절차는 분과위원회 성격의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국방부․환경부와 논의를 하도록 의견을 모았다. 앞으로 정화목표 및 방법 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추진될 전망이다.
두 번째 장고개 도로 3-2구간(주안장로교회 앞)에 있는 위반건축물(13건 2129.7㎡)이 주말 교통혼잡 및 주변환경을 저해하고, 캠프 마켓 오염정화와 동시에 정화를 실시하기 위해 행정대집행 등 철거가 필요하여, 시민참여위원회의 참여를 요청한 건은 행정대집행 등은 관련법에 따라 처리하고, 향후 보고 안건으로 할 것을 요구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민참여위원회, 국방부, 환경부와 함께 정화목표, 정화방안, 정화절차를 만들어 조속히 오염토양을 정화하여, 부평미군기지가 이른 시간안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