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 행사는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보컬(노래) 부문과 퍼포먼스(댄스)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총 144팀(보컬 112팀, 퍼포먼스 32팀)이 지원한 가운데 온라인 예심을 거쳐 각 10팀씩, 총 20팀이 선정됐다.
보컬 부문에선 빅뱅의 ‘뱅뱅뱅'을 부른 남성 5인조 그룹 ‘피에이치피(PHP)'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퍼포먼스 부분에선 방탄소년단의 ‘피, 땀, 눈물'을 완벽하게 재현한 ‘볼로프로베리타스(VOLO PRO VERITAS)' 그룹이 우승을 차지했다.
각 부문 우승자(팀)는 필리핀 대표 자격으로 외교부·KBS가 주최하는 지구촌 최대의 K-POP 축제 ‘2017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의 예선에 참여할 기회를 얻는다. 이들은 2차례의 온라인 심사를 통해 75개국 참가자들과 경쟁하는 온라인 예선(12~14팀 선발)을 통과하면 오는 9월 29일 창원에서 개최되는 ‘2017 케이팝 월드 페스티벌’ 결선에 참여한다.
이진철 원장은 “올해 필리핀 참가자들의 수준이 너무 높아 심사에 어려움을 겪었다. K-po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참가자들의 수준도 매년 향상되는 것 같다”며 “이번 행사는 필리핀 내 K-pop에 대한 열기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