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광풍'… 가상화폐, 인도에서 합법적으로 인정되나?

2017-06-23 12:10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비트코인(Bitcoin), 이더리움(Ethereum) 등 가상화폐가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화폐 가치가 급등하며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국가에서 가상화폐를 합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더욱 관심이 쏠린다.

23일 인도 언론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지난 4월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의 규제 및 입법 체계를 연구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에 오는 7월 말 관련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 보고서를 토대로 규제 방향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가상화폐에 대한 합법화 여부를 놓고 인도 현지에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가상화폐 사업자들은 합법화를 기대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이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가상화폐의 가치가 크게 뛰면서 금보다 비싼 몸이 됐다. 더욱이 단순 상품을 넘어 실제 화폐로 인정받고 있는 모양새다.

대표적인 가상화폐로 비트코인이 있다. 이는 지난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프로그래머가 설계한 것이다. 당시 미국이 막대한 양의 돈을 찍어내면서 달러 가치 하락 우려가 높아지고 기존 화폐 체계에 대한 불신이 이어지자 대안 화폐로 주목 받기 시작했다. 비트코인은 특정 회사나 개인, 국가가 발행하는 화폐가 아니라 P2P(개인대 개인) 방식의 분산 채굴형으로 확보된다.

2009년 탄생했을 당시 비트코인의 가치는 1센트 이하였지만 지금 2000달러를 훌쩍 넘어섰다. 국제 비트코인거래소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1월 처음으로 코인당 1000달러를 돌파했고, 지난 18일 기준 2576달러까지 치솟았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폭발한 것은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권에서 관련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올해 4월 비트코인이 합법적인 결제수단으로 인정받았다.

인도의 경우 작년 화폐 개혁과 맞물리면서 비트코인이 주목 받고 있다. 인도 정부는 작년 11월 500루피, 1000루피 등 두 가지 고액권 화폐를 없애고 2000루피 신권을 발행했다. 기존 화폐의 유통이 중단되면서 중앙의 통제를 안 받는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

크리스 버니스키(Chris Burniske) ARK인베스트먼트 비트코인 수석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지난 5월 전세계 미국 달러화/비트코인 거래에서 인도가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인도에는 현재 젭페이(Zebpay), 코인세큐어(Coinsecure), 우노코인(Unocoin) 등 3곳의 가상화폐 거래소가 있다.

상황이 이렇자 인도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 및 입법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이에 오는 7월 위원회의 보고서가 나오면 규제 체계를 만들기 위한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가상화폐가 범죄에 악용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여전히 높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는 자금 흐름의 추적이 쉽지 않아 도박, 마약 거래 등에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