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H] 6월1주 핫 이슈는? 말레이시아·부곡하와이·아임쏘리 강남구·아프간·외교부 강경화

2017-06-04 16:31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최승현 기자 =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 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로 분석한 한 주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분야의 HOT한 이슈는 무엇일까요?


◎ 정치 - '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7일로 정해졌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위장 전입, 자녀 이중국적 등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전 이화여고 교장과 장녀가 설립한 회사 투자자가 증인으로 출석하기로 했습니다.


◎ 경제 - '말레이시아'

김정남 살인혐의로 기소돼 두 번째 재판에 출석한 아이샤(25)와 도안 티 흐엉(29)은 여전히 'TV쇼인 줄 알았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동정 여론과 함께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정부 역시 '범행도구로 이용됐다'며 말레이시아 측에 선처를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 사회 - '부곡하와이'

지난달 18일 '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아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자인하는 자필 대자보를 붙였던 전 이사 A씨는 4일 후 검찰을 찾아가 비리에 대해 자수했다고 합니다. A씨의 양심선언에 창원지검은 부곡하와이에 대한 경영 비리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 문화 - '강남구'

SBS 아침드라마 '아임쏘리 강남구'는 동시간대 아침드라마 '그 여자의 바다' '훈남 오순남'을 제치고 자체 최고 시청률이 13.2%를 기록할 정도로 주부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종영까지 5회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 국제 - '아프간'

지난달 31일 아프가니스탄(아프간) 카불 시내에 있는 외국대사관 및 정부청사 구역에서 대형트럭 자폭테러가 일어나 90명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이어 1일 동부 낭가르하르 주도 잘랄라바드의 공항 부근에서 차량 자폭테러로 아프군 정부군 1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아프간 톨로뉴스가 보도했습니다. 3일 또다시 폭탄 테러가 발생해 20명이 숨지고 80여 명이 다쳤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