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화보]산삼 캐는 창바이산 심마니들

2017-03-24 16:41
  • 글자크기 설정

천위안밍(陳元明) 바터우가 삼방을 이끌고 간 숲은 퉁화현 다촨(大川)촌 뒤에 있는 강산(崗山)령으로 삼림이 우거지고 원시생태가 잘 보존된, 청나라 황실이 정백기(正白旗)로 분봉한 곳이다. [사진=인민화보 쑹리(宋利) 기자 ]

과거 창바이산은 산이 높고 숲이 우거졌으며 야생동물이 출몰해 삼 채취가 고생스럽고 위험했다. 오랜시간 삼 채취를 하면서 심마니 단체조직인 ‘삼방’이 형성됐다. 삼방의 우두머리를 ‘바터우(把頭)’라고 한다. 바터우는 삼 채취의 중심 인물이다. [사진=인민화보 쑹리(宋利) 기자 ]

바터우와 심마니들이 삼을 채취한 후 기뻐하고 있다.[사진=인민화보 쑹리(宋利) 기자]

수년간 심마니들에게는 산은 집과 같은 곳이 되었다.[사진=인민화보 쑹리(宋利) 기자]

심마니들은 야산(壓山, 삼을 찾는 과정) 시 배열된 막대기 순서대로 계속 앞으로 간다. 지나간 길은 되돌아가 찾지 않는다. [사진=인민화보 쑹리(宋利) 기자]


인민화보 쑹리(宋利) 기자 =서기 3세기 중엽부터 창바이산(長白山, 백두산) 일대에는 삼을 채취하는 사람이 있었다. 창바이산 일대 사람들은 깊은 산에 들어가 야생삼을 채취하는 것을 ‘팡산(放山)’이라고 하고, 삼을 캐는 사람을 ‘팡산런(放山人, 심마니)’이라고 부른다.
과거, 창바이산 일대에는 팡산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이 매우 많았다. 현지 사람들은 성숙한 남성이라면 팡산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울창한 숲 속에는 야생동물이 많고 위험천만하다. 때문에 팡산은 담력, 지혜, 체력은 물론 도덕을 시험하고 단련하는 행위였다.
원시 삼림 속 생존 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삼을 찾고, 채취하고, 보존하기 위해서는 산에서의 행동을 구속하는 객관적인 규칙과 과학적인 기술 및 능력이 필요하다. 천년 동안 팡산으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것을 종합하고 참고하고 정련하면서 전문용어, 행동규칙, 도덕준수, 채취 기술, 생존 노하우, 전문 도구 등으로 구성된 심마니들의 독특한 규칙이 만들어졌다. 이들 규칙은 심마니 스승이 제자에게 구전으로 전해 오늘날까지 대대로 이어지고 있다.
문명의 발달로 삼 경제는 발전했지만 오래된 삼 채취 문화는 오히려 쇠락하는 추세다.
창바이산 자락의 지린(吉林)성 퉁화(通化)시에 사는 왕쥔바오(王俊寶), 왕쥔량(王俊良) 형제는 십대 시절부터 팡산에 참여해 30여 년 동안 전통 채취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왕쥔바오는 업계에서 산삼 감정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고, 왕쥔량은 국가급 인삼 포제(炮制)기술 무형문화재 계승자이자 성급 창바이산 산삼재배기술 무형문화재 계승자다. 형제는 해마다 ‘삼방(參幫)’을 조직해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삼을 캐러 산으로 향한다.
심마니는 산에 의지하고, 산에 기대 살고, 산에서 길러지기 때문에 환경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소박한 환경보호 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인문정신을 몸소 보여준다. 팡산 풍속에 있는 신앙, 사상과 인품, 도덕 규범, 환경의식, 가치관, 야생 생존 노하우 및 협동정신은 현대인이 배워야 할 부분이다.
창바이산의 다양한 전설이 환상적이고 추상적인 모습에서 생생하고 구체적인 것으로 눈 앞에 펼쳐질 때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기도 모르게 감동이 솟아오를 것이다. 시공을 초월한 신비함과 대자연에 대한 경외심이 저절로 생긴다. 그러나 더 큰 감동은 인류의 위대한 인지력과 창조력에서 비롯된다. 이런 능력이 바로 중국의 소박하고 예스러운 민속이다.

* 본 기사는 중국 국무원 산하 중국외문국 인민화보사가 제공하였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