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조성될 K-디자인빌리지의 핵심 성장동력이 될 젊은 디자이너 창업과 지원방안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디자인계의 참여와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는 경기도, 포천시,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등 사업 관계자와 각 분야 전문가 및 대학생, 창업 희망자 등 청중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두 개의 주제발표와 학계, 창업 지원 현장 전문가들의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서울산업진흥원 이태훈 기업투자센터장이 ‘맞춤 창업계획서 작성법-내 돈으로 창업하지 마라’라는 주제로 수년간 정부지원 사업과 창업 관련 분야에서 경험을 쌓아온 창업 전문가로서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언과 노하우를 여과 없이 제시했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곽현주 컬렉션의 곽현주 대표가 ‘패션에 감성을 넣는 곽현주 디자이너 창업스토리’라는 실제 창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과 성공의 팁을 공유하여 청중들로 하여금 큰 공감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한편, 지난 6일 코리아디자인센터(성남 소재)에서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한 ‘K-디자인빌리지 정책포럼’이 27개 분야 디자인 단체장 및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포럼을 통해 K-디자인빌리지 조성 사업에 투자를 희망하는 디자인 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을 통한 비젼 공유 및 K-디자인빌리지 사업의 방향성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포럼 이후 경기도와 포천시는 2017년 K-디자인빌리지 사업에 투자를 희망하는 (사)대한민국명장회, (사)한국웨딩협회, (사)한국주얼리산업연합회 등 7개 민간단체와 MOU를 체결하고, 행자부 타당성 조사 및 투자심사, SPC 설립,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거치는 등 K-디자인빌리지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