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노선 조정은 울산시가 올해 시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종합대책수립용역'을 토대로 시내버스 이용 불편 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실시된다.
특히 증차를 수반한 노선 신설 및 배차 간격 단축, 횟수 증회 운행, 연장운행 등으로 조정됐다.
121번 노선(꽃바위~강동푸르지오 1차)은 1대 증차해 동구 쇠평어린이공원 경유로 조정했고, 배차 간격도 20% 좁혔다.
943번 노선(롯데진장마트~스포츠과학중고교)도 1대 증차, 진장동 메가마트~대안입구 까지 경로 연장 운행한다.
혁신도시와 성안지구 이동 편의를 위해 성안고가로를 운행하던 3개 노선(108번, 13번, 14번)은 성안과 혁신도시 간 접근성을 고려해 성안고가 하부도로로 경로를 변경했다.
혁신도시에서 고속·시외버스터미널 간 이용 편의를 고려, 257번 노선(농소차고지~태화강역)을 달천회관에서 회차해 혁신도시 내에서 중구청 앞을 경유 태화강역으로 노선 단축, 배차 간격을 좁혔다.
또한 산업단지 경유 노선 중 반천일반산업단지 근로자의 출퇴근 시간 통행과 KTX울산역 이용 편의를 위해 308번 노선(삼남~봉계) 1일 4회 출퇴근 첨두시간대에 지원운행을 하고 있다.
온산산업단지를 경유하는 504번(덕신동원APT~율리)은 남부통합 보건지소 1일 2회 지원운행을 폐지하고 신일반산업단지를 1일 11회 지원 운행, 205번(농소차고지~오산마을) 노선은 덕망교 개통에 따라 망양 LG하우시스까지 종점 연장운행 한다.
온산읍 거남마을 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537번(태화강역~거남마을~덕신) 노선을 신설 운행한다.
도로 여건상 노선버스 진입이 어려운 율리공공주택지구는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924번(옥현중학교~강변그린빌) 지선버스를 1대 증차해 율리공공주택지구까지 연장 운행하고 옥현중학교는 1일 4회 지원 운행한다.
박재경 버스정책과장은 "이번 노선 조정은 주민 불편 민원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조정했다"면서 "앞으로 대중교통수요가 많은 지역 및 불합리한 노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노선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