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근은 위아래로는 뒤통수뼈부터 아래로 등뼈에 이르기까지 길게 내려오고 옆으로는 어깨뼈까지 걸쳐 있는 긴 얕은 근육으로, 어깨뼈를 움직이고 팔을 지탱하는 근육을 말한다.
승모근을 없애는 방법에는 간단한 마사지와 스트레칭, 요가동작이 있다.
마사지는 승모근의 어깨부위에 자극을 주는 방법이다. 목 뒷부분의 움푹 파인 곳을 집중적으로 꾹꾹 눌러주거나 양팔을 안으로 접고 양 손바닥으로 승모근을 잡은 다음 아래 방향으로 쓸어 내려준다.
평소에 어깨와 승모근 주변부위를 두들기고 주물러주는 습관을 들이면 승모근을 없앨 뿐만 아니라 누적된 피로도 풀 수 있다.
승모근은 머리와 어깨, 팔을 연결시켜주는 근육이기 때문에 해당 부위의 스트레칭을 통해 승모근을 없앨 수 있다. 먼저, 목을 천천히 360도 돌려주는 기본적인 동작이 있고 곧게 앉은 자세에서 반대편 옆통수에 손을 대고 지긋이 눌러주는 동작이 있다.
양팔을 어깨에 올리고 돌려주는 동작도 승모근을 없애고 어깨를 일자로 만드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요가자세가 있다. 이는 무릎을 꿇고 앉은 자세에서 두 손을 뒤로 넘겨 깍지를 끼고 상체를 숙인 뒤, 가슴을 무릎 쪽으로 숙이로 팔을 앞으로 뻗어주는 동작이다.
한편, 승모근은 일상생활에서 팔의 힘을 이용해 무거운 짐을 자주 들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구부정하고 불편한 자세로 장시간 있는 경우에 생기기 쉬우므로 평소에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