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연꽃테마파크 보물찾기'라는 주제로 시흥연의 우수성을 알리고 가족의 소중한 추억거리를 제공하고자 관광, 문화, 체험을 연계한 연근캐기 행사를 추진한다.
연근캐기 체험행사는 시흥연꽃테마파크 연근재배지에서 10월 15일 오후 1 시~오후 3시까지 사전 예약한 300여명의 신청자와 함께 개최되며 체험비(성인 5000원, 중고생 3000원, 초등생이하 2000원)는 당일 납부하고 개인별 10kg 이하까지 수확하여 가져갈 수 있다. 참여자는 체험도구(작업복, 삽, 물장화, 모자, 수건, 장갑 등)와 도시락, 돗자리 등을 개별 지참하면 된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어린이대상 연밭 보물공 찾기, 성인대상 가장 굵고 긴 연근을 수확한 사람들에게 경품 증정, 농부장터와 연계한 농산물, 먹거리 판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보다 풍성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시 관계자는 말했다.
한편 시흥시 연꽃테마파크는 년간 80여만명의 관람객이 찾아오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연(蓮)관련 관광명소로 시흥시 생명농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연꽃테마시험포 3ha와 연근생산단지 17ha로 총 20ha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생명농업기술센터 1층 연특산품 판매장에는 30여종의 연 가공품이 판매되어 방문객들이 연 관련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