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청년창업 '3각 축'으로 이끈다

2016-09-05 15:14
  • 글자크기 설정

‘I-PLEX광주’-‘이노비즈센터’-‘연합기술지주회사’

광주 청년들의 꿈과 희망,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줄 청년 창업에 대한 광주시의 지원이 3개 축으로 촘촘하게 이뤄진다. [사진=광주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광주 청년들의 꿈과 희망,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줄 청년 창업에 대한 광주시의 지원이 3개 축으로 촘촘하게 이뤄진다.

I-PLEX, 이노비즈센터, 연합기술지주회사의 3각 축이 기술창업을 이끌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생활창업 지원, 광주신용보증재단의 청년창업특례보증 등이 결합돼 청년창업을 지원한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지역산업을 혁신한다’는 의미의 ‘아이플렉스(I-PLEX) 광주’는 청년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지식기반형 창업과 함께 관련 중소기업을 육성한다.

옛 광주교육과학연구원에 자리잡은 I-PLEX는 도시형공장,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벤처기업 등 지식기반형 중소기업과 함께 스타트업 빌(카페형 창업공간), 비즈스튜디오(시제품제작실), 투자상담실 등 청년들의 기술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도 함께 구축돼 있다.

특히 도시형 산업 육성과 청년 기술창업 플랫폼 구축이라는 투 트랙을 통해 사업화 단계의 중소기업과 창업 준비자들이 하나의 공간에서 협업과 융합을 이뤄 지식기반형 창업과 문화창업 등에 특화돼 지원하게 된다.

광주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한 이노비즈센터는 기술성이 가미돼 제조업과 좀 더 밀접한 기술창업 분야를 지원한다.

연구개발특구 내 출연연구기관 및 공공연구기관과 연계해 첨단기술기업, 연구소기업 창업을 위한 원스톱 종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술 사업화 서비스와 비즈니스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 연구개발 성과가 사업화되고 이를 통해 얻게 된 수익이 다시 기술 개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한국발명진흥회 광주지회, 전남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특허법인, 광주지역사업평가원 등이 입주해 지역대학 및 기업체간 교류협력이 이뤄지고 있다.

이노비즈센터에는 앞으로도 기술사업화 시너지 효과가 큰 20여개 유관기관 및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2018년까지 총 40여개 기업이 입주하게 돼 명실상부한 광주 특구의 육성 종합지원 거점센터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특허 등을 통해 기술 사업화를 꿈꾸는 청년들은 이노비즈센터 내에 위치하게 될 광주연합기술지주회사를 활용하면 된다.

기술 사업화의 체계적인 관리와 공동 네트워크 수행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연합기술지주회사는 대학, 연구소 등의 특허나 기술 등의 거래, 이전 활성화를 통해 대학의 특허 창업을 촉진한다.

특히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광주여대, 광주대, 남부대, 송원대, 서영대 등 지역의 8개 대학이 참여해 산·학·연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을 이전하고 창업을 지원하게 된다.

이 외에도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문화예술 기반 창업이나 차량기반 창업 등의 생활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2015년에는 총 11개 팀이 지원을 받아 창업했다.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지원 분야의 중소기업혁신지원 보증펀드, 신기술 기업 투자지원을 위한 창조펀드 등도 함께 운용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창업으로 청년의 꿈과 희망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유형별로 입체적 지원을 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광주가 청년창업의 성공률이 가장 높은 도시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돕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