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트위터는 15일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3월 7일~3월 13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만한 단어를 분석, 발표했다.
지난 한 주간 트위터를 달군 핫 키워드 1위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로 한 주간 전국에 바둑 열풍을 일으킨 ‘이세돌’ 키워드가 ‘인공지능’, ‘알파고’ 등의 키워드와 함께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알파고 개발자인 데미스 하사비스는 그의 공식 트위터(@demishassabis)를 통해 알파고 첫 승의 소감을 "승리! 우리는 달에 착륙했다. 팀이 자랑스럽고, 이세돌에게도 경의를 표한다"는 멘션을 게재했으며, 3연패 뒤 거둔 이세돌 9단의 첫 승에는 “이세돌의 네번째 대국 승리를 축하한다!”는 멘션을 올려 트위터 사용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도 보였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결과 발표 후 트위터 민심이 심상치 않다. 특히 더불어 민주당 공천발표에서 정청래 의원이 컷오프(공천 배제) 되면서 한때 ‘공천탈락’ 키워드가 트위터를 장악했다.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세계 여성’ 키워드도 핫 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해 1975년 UN에서 처음으로 지정한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한 트위터 사용자들은 해당 기념일의 의미와 국내 각지에서 열리는 각종 관련 행사들의 정보를 공유했다.
지난 주말 내내 전국을 강타한 ‘꽃샘추위’도 핫 키워드에 빠지지 않았다. 트위터 유저들은 기상청의 일기예보와 함께 꽃샘추위가 언제까지 지속되는지 공유하는가 하면, 추운 날씨속에도 피어난 꽃망울 사진을 공유하는 등 따뜻한 봄을 기원하는 멘션들을 보냈다.
시청률 30%를 앞두며 중국, 일본 등 해외에서까지 심상치 않은 인기를 끌고 있는 KBS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인기가 트위터에서도 뜨겁다. ‘태양의 후예’ 트위터 팬들은 방송분 하이라이트 장면은 물론, 명대사 모음, 현장 촬영 비하인드 컷 등을 빠르게 공유하면서 팬심을 드러냈다.
한편 트위터 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