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9개 국제기구 인사담당자들이 직접 방한하여 각 기구별로 심층설명회를 통해 인사정책 및 ’16년 채용정보 등에 대해 설명하고, 서류 심사를 거쳐 선발된 1:1 인터뷰 대상자와 채용인터뷰를 진행한다.
2009년도부터 개최된 여섯 번의 채용설명회를 통해 총 45명이 인턴, 컨설턴트 등으로 국제금융기구에 진출하였으며, 일부는 정규직으로 전환되어 근무 중이다.
부산시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앞으로 2016년 외교부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 유치와 부산 지역대학들과 국제기구 인턴파견 협약 등을 추진하여 부산지역 청년들이 국제기구에 진출하기 위한 기반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초청 강연은 ‘청년 국제기구에 거침없이 도전하라’의 저자이자 現 글로벌녹색성장 국제기구(GGGI) 김효은 정책총괄국장이 20여 년간 국제기구에 근무하면서 느낀점과 대한민국을 넘어 더 넓은 무대에서 세계를 위해 일하고 싶어 하는 하는 이들에게 ‘볼 수 없는 세계를 꿈꾸도록 도와주는 사다리’라는 주제로 강연과 책 사인회가 펼쳐진다.
서병수 시장은 “지역을 이끌어갈 인재를 키우는 시장이 되고 싶다”면서, “이번 채용설명회를 계기로 지역인재의 국제기구 채용기회가 넓어지고, 자라나는 중·고등학생 및 청년들이 꿈을 가꿀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