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주요대 입시 인성면접 강화 추세”

2015-10-27 10:01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2016학년도 주요대학 입시에서 인성면접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명찬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연구소장은 27일 “주요대 입시에서 인성면접이 강화되는 추세로 인생관과 세계관을 묻는 질문이 많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25일 고려대 과학인재/국제인재, 한양대 글로벌인재(어학특기자), 이화여대 미래인재, 중앙대 다빈치인재,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의 구술면접이 실시됐다.

한양대 글로벌인재전형의 경우 ‘성공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어떤 사회가 바람직한 사회인가’,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에서는 ‘자신의 롤모델은 누구이며 그 이유에 대해 말해보시오’, 중앙대 다빈치인재전형에서는 ‘학교 폭력 상황을 목격했을 때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하겠는가’라는 질문이 나왔다.

인성면접과 관련해 자기 자신을 스스로 소개하는 질문도 나와 대비가 필요하다.

한양대 글로벌인재정현에서는 ‘자신을 설명할 수 있는 3가지는 무엇인가’,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에서는 ‘30초의 제한 시간 동안 자기를 소개해 보시오’, ‘친구와 선생님에게 자신이 어떤 학생이었는지 말해보시오’라는 질문이 던져졌다.

최근 이슈가 되는 시사와 관련된 질문이 나오기도 해 대비가 필요하다.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전형에서는 ‘국정화 교과서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말해보시오’,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에서는 ‘메르스바이러스에 대해서 아는대로 설명하시오’,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에서는 ‘관심 있는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라는 질문이 나왔다.

사실적 내용보다는 이유와 근거를 묻는 질문이 많았다.

한양대 글로벌인재전형에서는 ‘꿈이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중앙대 다빈치인재전형에서는 ‘수학 성적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에서는 ‘진로희망과 다른 학과를 지원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라는 질문이 있었다.

전공 관련 질문에서는 기본 개념을 묻는 질문이 많아 기본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대 다인치인재전형에서는 ‘공학이 무엇인지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해보시오’, ‘나노 기술이란 무엇인가’,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에서는 ‘수학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적분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빅데이타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한양대 글로벌인재전형에서는 ‘국제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나왔다.

고려대 과학인재/국제인재전형의 경우 제시문 면접으로 과학인재에서는 수학문제(확률, 증명)가 출제됐고, 국제인재에서는 세계화와 관련된 한국어와 영어제시문(국제학부)이 출제됐다.

제시문 면접의 경우에는 제시문과 관련 3개의 질문이 이어진 가운데 유형이 논술과 유사했다.

유형별로 고려대 과학인재, 국제인재 전형에서는 제시문을 활용하고 한양대 글로벌인재, 중앙대 다빈치인재, 건국대 KU자기추천전형에서는 제시문 없이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내용 중심으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화여대 미래인재,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 전형에서는 제시문 면접과 서류면접(자기소개서와 학생부)을 병행했다.

제시문 면접에서는 10분 내외의 면접 준비 시간을 줬고 서류 면접에서는 준비시간 없이 바로 진행했다.

실제 면접 시간은 2가지 경우 모두 10분 내외로 이뤄졌다.

고려대, 한양대, 한국외대 452명 출구조사 결과 고교 유형을 보면 고려대 과학인재전형의 경우 과고,영재학교의 비율이 51.5%로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과학인재전형은 과고/영재학교가 51.5%, 전국단위 자사고 7.6%, 지역단위 자사고 6.1%, 성균관대 과학인재전형(논술)은 과고/영재학교가 80.8%를 차지했다.

고려대 국제인재전형은 외고/국제고가 75.8%, 한양대 글로벌인재는 외고/국제고 56.7%,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은 외고/국제고 50.0%였다.

고려대 국제인재전형은 외고/국제고가 75.8%, 해외고 4.4%, 한양대 글로벌인재(어학특기자)는 외고/국제고 56.7%, 해외고 10.0%,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는 외고/국제고 50.0%, 해외고 5.3%였다.

종로학원하늘교육 출구조사에서 고려대 국제인재, 한양대 글로벌인재, 한국외대 외국어특기자 전형 지원자의 평균 어학 공인성적은 토플은 114~116점대(만점 120점), 토익은 900~970점대(만점 990점)로 조사됐다. 

[종로학원하늘교육]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