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김진수 PD, 김효정 아나운서 = 5월 15일 스승의 날 유래, 스승의 날 스승의 은혜, 스승의 날 세종대왕 탄신일인 이유, 스승의 날 유래 우리 민족의 참스승 세종대왕 탄신일, 참스승, 스승의 날 폐지, 스승의 날 교권침해
[영상 내용]
5월 15일 오늘은 바로 ‘스승의 날’입니다. 스승의 은덕에 감사하고 존경하며 추모하는 뜻으로 제정된 국가 기념일인데요. 바로 이 ‘스승의 날’이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으로 추앙 받는 세종대왕의 탄신일이기도 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러다가 1965년부터는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을 '스승의 날'로 다시 정하고 기념하게 된 것인데요. 한글 창제 뿐 아니라 뛰어난 리더십을 바탕으로 다방면에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우리 민족의 참 스승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 뒤 1973년 공무원사회의 부조리를 없애고 기강확립을 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스승의 날’이 폐지되기도 했지만, 1982년 스승을 공경하는 풍토조성을 위해 다시 부활된 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즘 학생과 학부모에 의한 교권침해 사건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사는 많지만 ‘참스승’은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참 씁쓸한 현실인데요. 오늘날과 같은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삶의 방향성을 알려줄 참 스승이 절실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