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 끝에 사각턱뼈 수술을 검색해보지만, 수백 만원을 훌쩍 넘는 수술 비용은 물론이고 지나친 뼈절제로 인한 신경손상과 감각이상, 자연스러운 턱의 각도까지 사라져 버리는 일명 ‘개턱’현상 등 부작용들을 접하면 겁부터 난다.
그 영향으로 턱근육을 축소시키는 보톡스 시술이 일반화됐다. 사각턱 보톡스는 이를 앙다물었을 때 만져지는 턱의 근육에 연결된 신경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킨다. 이후 근육이 점차적으로 축소돼 얼굴이 이전보다 갸름하고 부드러워 보이지만, 3~6개월 동안의 보톡스 효과가 사라지면 근육이 재생돼 이전과 마찬가지로 돌아오고, 내성이 생기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20분 동안의 짧은 시술로 사각턱뼈와 근육까지 축소시키는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이 비수술/비약물 교정법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임상시술 경력 10년 이상의 루이빈치과에서 시술하는 신경차단 교근축소술과 유지장치가 그것인데, V라인의 사각턱 교정 효과 외에 이갈이와 이악물기로 인해 파생되는 안면비대칭, 턱관절 장애, 편두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다시 말해, 미용, 통증, 질환치료의 3가지 효과가 있는 치료법이다.
또한 2005년부터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을 시술해온 류지헌 원장은 “이 시술은 이갈이와 이악물기로 인한 턱관절 장애, 안면비대칭 교정, 편두통, 목어깨통증, 골반통, 손발저림 등의 치료하기 위한 시술이었으나, 사각턱 근육의 메인신경 완전 차단효과로 갸름한 얼굴라인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미용적인 목적으로 시술을 받는 환자들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성형수술 후 생기는 인위적인 분위기 대신, 자신의 얼굴 분위기는 유지하면서 최대한 아름다움을 찾고 건강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높다”고 덧붙였다.
신경차단 교근축소술은 근육을 태우는 중주파 축소술이나 턱뼈를 절제하는 사각턱 수술에 비해 통증과 부기가 훨씬 적고, 시술 후 바로 식사가 가능하며, 감염위험이 없어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이나 직장인, 결혼식을 앞둔 예비 신부도 부담없이 사각턱교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류지헌 원장은 “사각턱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다면 턱부분 근육이 발달해 있는지, 이갈이나 턱관절 통증, 안면비대칭 증상이 있는지 등을 자가진단 해보고, 성형 수술 전 치과전문의와 상담을 받는다면 수술 없이 교근축소술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