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제공]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경기고양시(시장 최성) 백석도서관은 과학 특화 도서관으로써 지역주민들에게 과학이 일상과 가깝고 흥미로운 학문임을 알 수 있도록 돕고 과학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 일환으로 백석도서관에서는 오는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천문학자 이명현과 함께 별 헤는 밤, 우주 산책’ 특강을 마련했다.
21일 오후 7시 30분부터 백석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특강은 두터운 과학지식 없이도 공감하며 쉽게 읽을 수 있는 이명현의 ‘별 헤는 밤’ 책을 바탕으로 우주 이야기를 펼쳐나갈 예정이다.
천문학이라는 어려운 틀에서 벗어나 동네를 산책하듯 도서관에서 별 이야기를 나누며 우주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를 반추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강연을 진행하는 이명현 강사는 연세대학교 천문기상학과를 졸업하고 네덜란드 흐로닝엔대학교에서 천문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네덜란드 캅테인 천문학연구소 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원, 연세대학교 연구교수, 연세대학교 천문대 책임연구원을 역임한바 있다. 현재 외계 지성체를 탐색하는 세티 코리아(SETI KOREA) 조직 위원회 사무국장으로 있다. 옮긴책으로는 ≪스페이스(2002)≫, ≪우주 생명 이야기(2005)≫, ≪문더스트(2008)≫, 저서로는 ≪빅 히스토리1(2013)≫, ≪별 헤는 밤(2014)≫, ≪과학하고 앉아있네(2015)≫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