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징궈 전 대만 총통 옛집 '맥도날드 카페'로 개조...여론 분분

2015-01-29 15:40
  • 글자크기 설정

장징궈 전 대만총통의 옛 집 전경. [항저우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장징궈(蔣經國) 전 대만 총통의 옛집이 '맥도날드 카페'로 개조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져 찬반 양론이 일고 있다.

신화망(新華網)은 중국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시의 최대 관광 명소인 시후(西湖)관광구 안에 위치해 있는 장 전 총통의 2층짜리 양옥집이 글로벌 패스트푸드업체인 맥도날드가 운영하는 카페로 바뀔 예정이라고 28일 보도했다.
1931년 건축된 이 가옥은 장제스(蔣介石) 전 중화민국 총통의 장남인 장 전 총통이 대만으로 건너가기 전까지 상당 기간 거주했던 곳으로, 항저우시가 문화재로 관리해왔다. 최근에는 대대적 수리를 통해 이 가옥을 시급에서 성(省)급 문화재로 격상시키려는 계획도 거론됐었다. 

하지만, 맥도날드가 먼저 항저우시 정부로부터 사용권을 위임받은 업체와 재임대 계약을 맺고 이곳을 335.27㎡ 면적에 100석이 들어설 수 있는 규모의'카페'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항저우시 문화재관리국도 건물 내부의 구조 변경이나 특수층 고객을 상대로 한 영업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합리적인 사용을 허가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황당하다'며 비난 여론을 제기한 반면, 일각에서는 법적 제한이 없다면 '문화재라도 합리적인 이용은 가능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항저우 시후관광구 관리위원회 측은 "장 전 총통의 옛 집 재산권은 저장성 기관사무관리국 소유"라면서 "위원회는 단지 위탁관리만 책임질 뿐이며, 이 집의 실제 용도를 결정할 권한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가옥은 햄버거를 파는 패스트푸드점이 아닌, 커피와 빵을 파는 카페의 용도로 사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의 문화재이자 베이징의 대표적 관광명소인 자금성(紫禁城) 내 스타벅스 영업을 두고 비난 여론이 일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