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차관은 이날 소프트웨어 교육 시범학교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김승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과 함께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시범학교 덕이초등학교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약속했다.
그는 “우리는 상상력을 혁신으로 바꿔야 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고 SW는 논리력을 기르기 위해, 3D 프린팅은 이를 물리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하다”면서 “지난해 미래부가 운영한 소프트웨어 교육 시범학교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은 학생들 70% 이상이 수업내용에 대해 만족하고 흥미를 느꼈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선도학교는 지난해 72개교에서 올해 160개교 이상, SW창의캠프는 지난해 2회에서 올해 10회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수업은 ‘고래의 입을 열자’라는 주제로 고래 뱃속에 갇힌 피노키오와 제페토 할아버지 이야기를 활용해 어린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식으로 진행됐다.
어린이들은 우유곽을 활용해 만든 고래 혹은 상어입 안에 빛 센서를 장착, 수동으로 센서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게 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윤 차관은 “학부모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아이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