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업계 퇴출 위기감에 흔적 지우기 '안간힘'

2014-10-02 00:42
  • 글자크기 설정

롯데홈쇼핑의 새로운 BI와 브랜드 슬로건. 

아주경제 김현철 기자 = 롯데홈쇼핑이 내년 5월 채널 재승인을 앞두고 최근 불거진 납품 비리 논란을 덮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평소 대외홍보에 소극적이었던 롯데홈쇼핑이 이처럼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해 업계는 내부적으로 위기감이 돌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1일 관련업계 관계자는 "롯데닷컴과 롯데홈쇼핑의 공동 CEO를 맡고 있는 강현구 부사장이 최근에는 롯데홈쇼핑에 더 자주 출근해 업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롯데홈쇼핑에 위기감이 엄습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홈쇼핑 채널 규제 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는 내년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롯데·현대·NS 홈쇼핑의 심사에 대한 기본계획안을 오는 11월 발표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큰 비리를 저지른 홈쇼핑 채널에 대해 심사 시 불이익을 주는 방침을 적극 검토 중이다.

실제로 미래부 관계자는 "11월 심사기준 등의 내용이 포함된 3개 기본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며 "1000점 만점에 그동안의 방송 평가 500점, 실적 500점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 잇단 납품비리로 전·현직 임직원들이 재판에 넘겨지면서 공정성, 공공성 등에서 문제점을 드러낸 롯데홈쇼핑은 재승인 여부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미래부는 심사 계획을 수립할 때 경영투명성과 공정성 평가항목의 배점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롯데홈쇼핑의 최근 사태로 불이익이 갈 수 있는 항목은 방송의 공공성, 협력업체와의 관계 등 불공정 행위 두 가지다. 

또 롯데가 인수한 우리홈쇼핑은 지난 2010년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재승인을 받을 때 중소협력업체 보호 및 상생 방안, 고객보호 방안, 공적책임, 공익성 확보 등의 조건을 부과받은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사태가 불거짐에 따라 재승인 여부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GS·CJ·현대·롯데 등 홈쇼핑 업계 상위 4개사를 대상으로 불공정 거래 관행에 대한 조사를 벌이는 것도 재승인 여부를 불투명하게 한다고 업계는 관측했다. 공정위 조사에서 또 다른 부정 행위가 적발될 경우 진퇴양난에 빠지기 때문이다.

정부가 최근 중소기업 전용으로 제7홈쇼핑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면서 홈쇼핑 채널 과잉 논란이 제기되는 것도 롯데홈쇼핑에게 부담이다. 당초 중기전용 채널로 출범한 롯데홈쇼핑은 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롯데홈쇼핑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행위가 이미 지난 (2012년) 일이고, 재판중인 신헌 전 대표도 지금의 회사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반면 투명성, 공정성 등을 담보할 수 있는 각종 정책을 최근 들어 쏟아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1일 새로운 BI와 브랜드 슬로건을, 지난 7월에는 전 임직원이 사내 비리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담은 윤리헌장을 발표했다.

8월에는 조직 내 소통 전담자인 '리스너(listener)' 제도를 도입했다. 이들은 거래관계에 있어서 불리한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는 협력사의 솔직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대표이사와 핫라인을 구축해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이미지 개선과 함께 연말까지 이전 승인 받을때 제출했던 계획서를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조치가 미래부의 재승인을 통과하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부가 롯데홈쇼핑의 인허가를 취소하고, 대신 중소기업 전용 채널을 허용해주는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이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