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하 8개 공공기관장 교체 임박...관료출신 배제되나?

2014-09-14 17:00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8곳의 기관장이 올 하반기부터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대폭 물갈이 될 전망이다. 다만 관피아(관료+마피아) 척결분위기가 높은 탓에 관료 출신이 배제된 정치권 인사나 민간 출신들이 기관장으로 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한국남부발전, 한전KDN, 한국전력거래소, 한국가스안전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원자력문화재단, 기초전력연구원,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8곳의 공공기관장의 임기가 줄줄이 만료된다.

이상호 남부발전 사장과, 김병일 한전KDN 사장의 경우 10월 말에 임기가 만료되며, 11월에는 남호기 전력거래소 이사장이 임기를 마치고 자리에서 물러난다. 12월에는 전대천 가스안전공사 사장과 오영호 KOTRA 사장, 천병태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이 차례로 자리를 옮긴다. 내년 1월과 3월에는 기타 공공기관인 김용권 기초전력연구원 원장과 준정부 기관인 이태용 디자인진흥원 원장의 임기가 만료된다.

해당 업계에서는 새로운 후임 사장으로 상위 부처인 산업부나 같은 공기업 출신이 임명되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세월호 참사의 주 원인으로 지목됐던 공공기관의 관리감독 부실 여파의 배경에는 '관피아'라는 낙하산 인사의 책임이 컸기 때문이다.

또 같은 성격을 지닌 공공기관 출신의 인사도 배제될 전망이다. 과거 원전비리로 질타를 받았던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마피아'처럼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협력업체와의 재취업에 대한 이목이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전대천 가스안전공사 사장의 경우 과거 상위부처인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부장, 한국전기전자시험연구원 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남호기 사장 역시 2011년 전력거래소 이사장으로 선임되기 직전 남부발전 사장직을 맡았으며, 이태용 원장은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으로 자리를 옮기기 전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을 지내는 등 동종업계에서 근무했다.

때문에 이들 공공기관을 둘러싼 공모에서는 관피아 척결 의지를 시험하는 자리가 될 것 이라는 후문이다. 신임 공공기관장의 자리에 민간 전문가를 비롯해 내부 임원, 정치인들이 진출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단순히 관료출신만 배재한 채 정치권 출신인 ‘정피아’들이 해당 요직을 장악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단순히 낙하산 인사를 배제하는데 급급하게 될 경우 정작 전문성을 겸비한 능력있는 관료를 놓치게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해당 기관에서 관료나 정치권 출신을 배제하는 획일적 기준을 세울지 귀추가 주목된다”면서 “전관예우와 민간, 학계 등 출신에 연연하지 않는 투명하고 객관적인 전문성·능력 검증이 선행되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