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8일 '전자상거래 결제 간편화 방안'을 발표하며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공인인증서와 '액티브X(Active-X)' 없이 국내 온라인쇼핑이 가능한 외국인 전용 중소기업 온라인 쇼핑몰인 'K몰(Kmall)24'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중소영세 쇼핑몰에 대한 외국인들의 구매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6월 'K몰24'를 별도로 구축했다.
현재 G마켓, 11번가, 옥션 등 대형 쇼핑몰의 경우 자체적으로 외국인 전용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K몰24 활성화를 위해 포털사이트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모바일 메신저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를 실시하고 오는 8월부터 2개월간 한국도심공항(CALT) 리무진버스 및 서울 명동·강남 관광정보센터 등에 오프라인 광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한류상품도 K몰24에서 판매하도록 하고 '뽀로로', '타요' 등 해외 인지도가 높은 캐릭터상품의 입점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천송이 코트는 중국에서 인기를 모은 한국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주인공 천송이(전지현 분)가 입었던 옷이다. 드라마 인기로 중국인들이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이 옷을 구입하고자 했으나 액티브X를 설치해야하는 국내 인터넷 환경과 공인인증서 요구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지난 3월 제1차 규제개혁장관회의 및 민관합동 규제개혁 점검회의에서 이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자 금융위는 지난 5월 전자상거래 카드결제 시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을 폐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