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셧다운제와 같은 게임규제는 대표적인 게임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지목되고 있다.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것도 규제 완화에 앞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대목이다.
강신철 네오플 대표는 현재 국회를 중심으로 논의되는 게임 관련 규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규제인지를 재검토하고 관련 논의를 중단해 달라고 지난 20일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요구했다.
현재 국회에는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 사업 매출액의 5%에 '상상콘텐츠기금 부담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콘텐츠산업진흥법 개정안과 셧다운제 확대 등을 담은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에 관한 법률 제정안 등이 계류돼 있다.
한편 정부는 청소년 게임이용시간 제한과 관련한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운영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입법논의와 관련해서는 추가적인 게임산업 규제 신설은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판단이다. 대신 부처별로 게임중독 치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을 내실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