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는 가정을 방문하여 단순히 특정 교재로 학습지도를 하는 가정교사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유아교육기관의 하나인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 건강․영양․안전 관리, 보호자와의 상담 및 어린이집 운영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보육전문가이다.
새 정부는 0~5세까지 무상보육과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확대 시행하고, 복지부는 예산당국과 협의하여 보육교사의 처우를 개선하여 유치원 교사와의 임금격차를 단계적으로 줄이며 상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남 최초이자 천안 유일의 대학부설 보육교사교육원인 호서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은 올해로 19년간 4천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으며, 천안·아산지역의 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로 재직 중인 졸업생들과 지역의 어린이집 연합회와 인적 인프라를 구성하여 수료생들이 자격증 취득 후 취업까지 연계되도록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호서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은 2월말까지 보육전문가를 꿈꾸는 예비보육교사를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인정자이면 가능하며, 교육은 3월부터 맞춤식 현장실무형 보육교사 양성교육을 시작한다.
또한 졸업후 상담을 통하여 지역사회 어린이집, 교사들과 연계해서 대부분 어린이집에 취업을 도왔준다.
호서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유영기 원장은 “호서대학교 부설 보육교사교육원은 충남 최초의 대학 부설 보육교사교육원으로 보육교직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직무 수행에 필요한 보육이론과 실제에 관한 질 높은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우리나라 보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역량 있는 보육교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문의 : 호서대학교 부설 보육교사교육원전화 : 041)560-8077홈페이지 : http://le.hoseo.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