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구 표면온도가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지구온난화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어 에너지 절약과 자원고갈의 해법에 대한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런 글로벌적인 환경 속에서 소비자시민모임(이하 소시모)은 에너지 효율에 앞장서고 있는 제품 혹은 기술 등을 선정해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14년째 발표해오고 있습니다.
이 상은 에너지 효율기술과 제품을 개발·생산하기 위해 노력한 기업의 제품 및 활동에 주는 것입니다.
소시모는 지난 4·5월 두 달에 거쳐 '제14회 에너지위너상'을 공모했습니다.
공모된 작품 및 활동들은 가전제품 등 녹색기기, 녹색조명, 고효율자동차, 그린빌딩, 에너지절약 활동 등 5개 부문에 거쳐 심사를 받았습니다.
소시모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을 선정하고 22일(목) 오후 2시 한국언론재단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시상식을 개최합니다.
수상품은 에너지 분야 35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소시모 에너지효율화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습니다.
이번에는 총 25개의 제품 및 활동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수상부문은 에너지절감 효과와 에너지 효율 기술이 가장 뛰어난 고효율에너지 및 친환경 제품 22개와 에너지절약활동 3개입니다.
제14회 에너지위너상 수상제품 중 삼성전자의 46인치형 LED TV(UN46C6500VF)와 LG전자의 냉난방 동시형 시스템 에어컨 Multi V Sync2(LRP-B2907D 외 3모델)이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대상을 수상하는 두 제품에는 각각 지식경제부 장관상과 환경부 장관상이 주어집니다.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UNESCAP) 사무총장상은 서울여자대학교 에코캠퍼스 실천교육 강화사업이, 에너지효율상은 LG전자의 4세대 리니어 디오스냉장고(모델명: R-T759EHHSP)가 수상했습니다.
녹색기기부문 에너지위너상은 삼성전자의 지펠 냉장고(마시모 쥬끼)외 10개 제조사의 제품이, 녹색조명부문은 정호티엘씨의 조명제어시스템외 2개 제품이 선정됐습니다.
에너지절약활동부문에서는 광동제약의 에너지절약 활동외 1개사가 차지했습니다.
한편 이번 수상식에는 정부·기업·국내외 단체와 에너지 관련 학계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냅니다.
김재옥 소비자시민모임 회장, 김영환 위원장(지식경제위원회·민주당), 최경환 장관(지식경제부), 이만의 장관 (환경부), 곽영길 아주경제신문 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많은 성원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상의 명칭: 2011 에너지위너상
▷ 시상 일시 : 2010년 7월 22일(목) 오후 2시
▷ 시상 장소 : 한국언론재단 20층 국제회의장
▩주최: (사)소비자시민모임
▩주관: 소시모 에너지효율화위원회
▩후원: 지식경제부, 환경부, 에너지관리공단, SBS
▩글로벌 보도후원: 아주경제신문/ The Asia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