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학생생활규정 길라잡이' 배포…"학생생활지도고시 안착 지원"

2023-10-29 15:42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서울시교육청은 30일부터 '교원 학생생활지도에 관한 고시'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학생생활규정 길라잡이'를 제작해 보급한다고 29일 밝혔다.

'학생생활규정 길라잡이'는 총 4개 영역 △생활교육위원회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생활평점제 △서울시교육청 학생생활규정 예시안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생활지도 고시를 반영해 학생 생활교육과 관련한 전 영역을 통합적으로 제시했다.

학생생활규정 예시는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나누어 각각 만들어졌다. 생활지도고시에서 학칙으로 위임한 구체사항들을 예시로 제공하고, 생활지도고시와 학생생활규정 예시안과 관련해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궁금증, 학교 현장 적용 시 유의점 등 구체적인 사항들을 담아 묻고 답하기로 제시했다.

자료는 서울시 모든 초·중·고·특수·각종학교에 배포함과 동시에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 탑재됐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학생생활규정 개정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을 실시한다. 10월 초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지원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30일부터 11개 교육지원청에서 생활지도고시와 학생생활규정 예시안 관련 대면 연수를 진행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생활규정 길라잡이' 자료가 학생·보호자·교원이 서로 협력하는 공존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생활지도고시의 미비점은 앞으로 교원 및 관련기관 등의 의견을 듣고 보완·개정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