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앱으로 국세청 안내문 받는다…"소득세·환급금 확인 OK"
2023-08-25 09:21
네이버·KB국민은행·신한카드 컨소시엄 통해 서비스 제공
네이버 앱으로 국세청 안내문을 확인하고 근로장려금, 종합소득세, 국세환급금 등 국세 정보 120여종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월 네이버·KB국민은행·신한카드 컨소시엄이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사업자로 선정된 데 따라 기존 네이버 전자문서 서비스 역할이 확대됐다.
네이버는 25일부터 시작하는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로 120여종의 국세 관련 정보를 네이버와 KB국민은행, 신한카드를 통해 확인하고 세금을 신고·납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앞서 공인전자문서중계자 허가와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아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행정안전부, 서울시 등 200여곳에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제 연간 4000만건에 이르는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도 네이버 전자문서로 제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전자문서를 경험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자사 전자문서 서비스 장점으로 사용자 알림을 다양한 경로로 전송해 종이 우편물보다 전달률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메신저와 달리 불특정 다수가 발송기관을 가장해 알림을 보낼 수 없어 피싱과 스미싱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고 문서를 열람하기 전 네이버 인증서 등으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게 해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센터를 이중화해 4700만 회원 대상으로 안정적으로 전자문서를 발송·수신하며 재난·재해로 시스템 장애 시 신속하게 복구하는 백업과 복구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고 했다. 종이 우편물을 전자문서로 대체해 나무 2만4000그루와 맞먹는 종이 2억600만장을 절약해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