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무더위, 진안군 마을축제서 날리자!"

2023-08-03 14:14
이달 5일 4개 마을서 마을축제 개최…마을 자원 주제

이달 5일 진안군 4개 마을에서 마을축제가 펼쳐진다. 사진은 ‘뗏목 타는 감동마을’을 주제로 한 용담면 감동마을 축제[사진=진안군]
전북 진안군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한 이달 5일 4개 마을에서 마을 자원을 주제로 마을축제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진안군 마을축제는 마을 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1월에서 10월까지 25개 마을에서 마을의 특색을 가득 담은 내용으로 진행된다. 

8월 첫 주에 진행되는 마을축제는 △용담면 감동마을 △진안읍 대성마을 △주천면 안정마을 △성수면 음수·중평 마을 등이다.

용담면 감동마을은 ‘뗏목 타는 감동마을’을 주제로, 마을 앞 강변에서 너른 천과 산을 배경으로 한 마을축제가 펼쳐진다. 전통놀이, 노래자랑 뿐만 아니라 뗏목을 타고 마을 앞 강변을 가로지를 수 있는 흔하지 않은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진안읍 대성마을과 주천면 안정마을에서도 마을에 있는 너른 숲 속에서 마을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대성마을에서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꾸지뽕 차와 비누 만들기 체험 및 마을 주민 그림 전시회로 숲속 미술관이 펼쳐지고, 안정마을에서 마을에서 재배되는 금화규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이 펼쳐진다. 점심으로는 흔히 볼 수 없는 금화규 국수가 제공될 예정이다.

성수면 음수·중평 산촌마을에서 산골 음악회를 진행한다. 아랫마을인 중평마을과 윗마을인 음수동마을 주민이 함께 참여해 전라좌도 진안 중평굿을 시작으로 다양한 공연과 부녀회가 연습한 라인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기타 진안군 마을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일정은 진안군마을축제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유휴재산 216필지 재산 공개
진안군청 전경[사진=진안군]
전북 진안군은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 및 세외수입 확충을 위해 경작이 가능한 유휴재산 216필지를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공개기간은 오는 11월 말까지이며, 군청 누리집 군정소식 공고·고시란을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유휴재산에 대한 대부계약 갱신 및 체결은 군민들의 편의를 위해 해당 토지 읍·면사무소에 설치된 공유재산 상담·신고센터를 통해 할 수 있다.  

군은 매년 2회(4월, 8월) 유휴재산을 공개하고 있으며, 올바른 공유재산 사용 등을 확인하기 위해 매년 4~9월까지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주요 조사사항은 공유재산의 무단점유 및 사용, 불법시설물 설치 등이다.

군은 조사를 통해 변상금을 부과하고, 행정기능이 상실된 재산 발굴 후 관련 부서와 협의 후 용도폐지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재산의 활용가치를 고려하여 처분 및 대부계약 맺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