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1.8%→1.6%로 하향 조정

2023-03-17 20:00

[사진=아주경제DB]




17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종전보다 0.2%p 낮춘 1.6%로 전망했다. OECD는 지난해 11월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8%로 제시한 바 있다.

OECD는 8일 발표한 'OECD 중간 경제전망'을 통해 이 같은 전망치를 내놨다.

이번 조정은 최근 부진에 빠진 수출과 함께 금융 여건에 따른 민간투자 위축이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가파른 금리인상 여파가 은행부문에서 가시화되는 등 더욱 타이트해진 금융여건이 민간투자 등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판단으로 해석된다. 

OCED가 예측한 올해 경제성장률은 정부와 주요 기관의 전망과 비슷한 수준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에서 올해 우리나라가 1.6%의 경제 성장을 달성 것으로 전망했으며 한국은행도 지난 달 발표에서 1.6%를 예상했다. 

OECD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하향조정한 것과 달리 세계 경제성장률은 상향조정했다. 지난해 11월 OECD는 올해 세계경제가 2.2%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으나 이번 발표에서 2.6% 성장을 예측했다. 

이날 함께 발표한 주요 회원국 성장률을 살펴보면 미국은 1.0%p, 중국 0.7%p 상향조정했으며 일본은 0.4%p 하향조정 됐다. 

OECD는 한국 경제에 대해 "호주와 함께 중국 성장 반등의 수혜를 보면서 타이트한 금융여건에 따른 영향이 상쇄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세계경제 여건에 대한 개선된 전망도 여전히 '취약한(Fragile)' 기반에 놓여 있으며, 상·하방 리스크는 최근 균형된 모습이나 아직 하방리스크가 다소 우세다고 평가했다. 러-우 전쟁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 신흥국 식량안보 약화, 공급망 분절 심화 등이 성장·물가 악화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통화긴축의 여파를 예측하기 어렵고,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한 통화긴축 속도와 기간에도 불확실성 잠재한다고 밝혔다. 

OECD는 향후 정책방향으로 통화긴축, 취약계층에 타게팅된 재정정책, 구조적 개혁 노력 재개, 기후위기 등에 대한 공동대응 등을 권고했다. 

이를 위해 물가압력 완화 신호가 뚜렷해질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지속할 것과 미국과 유로존 등 대다수 국가에 추가 금리 인상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밖에 높은 에너지·식량 가격에 따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취약계층을 선별적으로 지원하는 재정정책을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