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빨라진 NIW 수속, 美 영주권 도전하세요"

2023-03-06 14:38

[사진=nlw]

NIW(national interest waiver·고학력 전문직 독립이민) 수속이 더 빨라졌다. 

지난 1월 12일 미이민국은 그동안 오픈하지 않았던 E21 NIW와 E13 주재원 이민 청원의 '급행' 수속을 오픈했다. 이와 함께 1월 30일부터 접수되는 모든 NIW 청원서는 신규는 물론 계류 중인 케이스를 가리지 않고 모두 급행 수속을 할 수 있게 했다.

애초 미이민국 발표에 따르면 모든 NIW 급행 수속 접수자들은 접수 후 45일 내로 결과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실은 이것보다 훨씬 빠르다.

NIW 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NIW를 급행으로 접수한 케이스들이 접수 후 약 15일 내에 승인이 나온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 1~2주 내에는 접수 후 10일이 채 안돼 승인을 받는 사례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는 미국 노동 시장의 노동력 부족 현상과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미 노동 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해외 인재에서 찾으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노력과도 맞물리는 정책이라는 것이다.

한편, NIW란 석사 이상의 학위 혹은 본인의 전문 경력을 증빙함으로써 미국 고용주의 요건을 필요치 않고 본인 스스로 미국 영주권을 최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NIW의 신청 및 승인은 특정 분야에만 국한돼 있지 않고, 모든 분야에서 신청자의 전문성만 증빙이 되면 얼마든지 도전해 승인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