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KTX, 역세권 땅 투기 의혹' 공방…김기현 "정치적ㆍ법적 책임 물을 것"

2023-02-26 13:07
野 "의혹 명확히 해명하라…金, 당시 내부 정보 활용할 수 있는 위치"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울산땅 의혹' 수사의뢰 의사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는 26일 자신에게 제기되는 '울산 KTX 역세권 땅 투기 의혹'에 대해 "단 하나도 제가 불법을 저지른 적이 없기에 억지로 문제삼고 있는 울산 땅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오늘 의뢰하고자 한다"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당 간의 투쟁이나 공격으로 시선을 돌리려 하는 등 사건의 본질을 흐리지 말고 국민에게 자신의 부동산 관련 의혹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만약 제 소유 울산 땅과 관련해 불법으로 도로계획을 바꾸도록 제가 직권을 남용했다거나 불법으로 1800배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면 그 즉시 정계를 떠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김기현을 잡겠다고 근거없는 비방과 흑색선전으로 저와 우리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무책임한 일부 정치인들에게는 수사 결과를 토대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정치적,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이나 풀풀 해대고 조작이나 일삼는 '인간실격' 정치인들의 말로가 어떻게 되는지 똑똑히 보여드려야만 가짜뉴스가 근절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후보는 경쟁주자인 황교안·안철수 후보에 대한 법적 대응도 시사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수사 대상에) 민주당과 우리 당 내 인사를 다 포함하고, 김기현도 포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기현 의원 땅투기 및 토착ㆍ토건비리 의혹 진상조사 TF'의 '김기현, 거짓해명 중단하라' 기자회견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 김기현 향해 "당시 내부 정부 활용할 수 있는 위치"

그러나 민주당 '김기현 의원 땅 투기 및 권력형 토착 토건 비리 의혹 진상조사 TF'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는 당시 울산광역시 고문변호사로 'KTX 울산역 유치운동과 노선 등 내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고 반박했다.

김태성 민주당 울산동부지역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후보는 1998년 2월, 해당 부지를 구매할 당시 내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위치였다"라며 "1997년에 울산 인근으로 신경주 역사가 확정되지마자 '고속철도 울산역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결성되고 울산역 유치운동이 벌어진다. 그 1년 뒤에 김기현 당시 울산광역시 고문변호사는 KTX 노선 인근의 구수리 땅을 구매한다"고 주장했다.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 역시 이날 "토지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고압송전선로는 김 후보 땅을 지나는 직선선로 대신에 땅 경계면을 따라 비껴가게 휘어져있다. 상당수 면적이 고압송전선로의 선하지라는 해명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김 후보가 해당 토지를 구입한 경위에 대해 '교회 지인이 사업이 어려워지고 부도위기에 몰려 매입했다'고 설명한 것을 두고는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울산에서는 김 모씨가 부동산 매매와 경매를 업으로 하는 이로 김기현 당시 변호사 사무실에서 운영하던 경매전담팀의 일원이었다는 풍문이 있다"라며 "김 후보와 김 모씨는 어떤 관계인지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터무니없는 가짜뉴스"라며 "(김 모씨는) 변호사 사무실에 얼씬도 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온갖 가짜뉴스를 양산하고 있는 '가짜뉴스 생산 공장'"이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