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노벨화학상'에 캐롤린 베르토지·모르텐 멜달·배리 샤플리스

2022-10-05 19:17

올해 노벨상 화학상 수상자로 캐롤린 베르토지(미국), 모르텐 멜달(덴마크), 배리 샤플리스(미국)가 선정됐다. [사진=노벨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캡처]


올해 노벨 화학상은 생체직교화학 분야 과학자인 캐롤린 베르토지와 모르텐 멜달, 배리 샤플리스 등 3명에게 돌아갔다.

5일(현지시간)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상위원회는 2022년 노벨화학상 수상자로 미국의 캐롤린 베르토지(Carolyn R. Bertozzi·스탠퍼드대), 덴마크의 모르텐 멜달(Morten Meldal·코펜하겐대), 미국의 배리 샤플리스(Barry Sharpless·스크립스 연구소) 등 3명의 학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의 연구 주제는 '생체직교 클린화학'이다. 생체직교는 생리학적 환경에서 살아있는 유기체나 세포 분자를 손상시키지 않고 투입한 물질만 반응시켜 변형하는 기술이다.

위원회는 "올해 노벨 화학상은 어려운 과정을 더 쉽게 만든 화학자들에게 돌아갔다"며 "분자 빌딩 블록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결합되는 기능적 형태의 화학인 '클릭화학'의 기초를 마련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올해 노벨화학상 수상자에게는 1000만 스웨덴 코로나(약 12억 5800만원)의 상금이 제공되며, 한 부문에 여러 명의 수상자가 나올 경우 나눠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