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대학생 '명예공무원' 임명…"청년 소통 계속"
2022-08-29 12:00
대학생 18명 명예공무원 임명장 수여식 개최
청년 시각 담은 정책들, 실제 정책 반영 추진
청년 시각 담은 정책들, 실제 정책 반영 추진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중기부 명예공무원’ 임명장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기부 명예공무원은 중소기업 정책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이 중소벤처기업부를 방문해 직접 업무를 경험해보고 정책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선발된 18명의 명예공무원들은 지난 3일 첫 출근을 시작으로 3주 동안 규제자유특구와 같은 정책현장을 방문하고, 현직 공무원들로부터 주요 사업에 대해 들어보는 등 정책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했다.
대표 정책 제안으로는 규제자유특구 참여기업 선정과정에 대한 투명성 제고 방안, 중소기업 산학연 협력 활성화 방안, 교육을 통한 장기적인 소상공인 창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이 있었다.
또 백년가게 홍보를 위해 관광명소와 결합한 지도를 제작하는 방안, 중소기업 기술 보호를 위한 비례적 징벌제도 도입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 제안들도 포함됐다.
명예공무원들의 정책 제안은 소관 부서의 검토를 거쳐 필요한 부분은 실제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명예공무원 중 희망자를 정책 모니터링단으로 선정해 명예공무원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중기부와의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하녕 중기부 혁신행정담당관은 “명예공무원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직접 들어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