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수도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미세먼지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진행... 미래 미세먼지 전문가 양성한다
2022-08-17 13:47
대학생 대상 '미세먼지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성료
특별강좌와 현장학습 통해 직간접적으로 실무 체험하는 기회 제공
특별강좌와 현장학습 통해 직간접적으로 실무 체험하는 기회 제공
이번 프로그램에는 수도권 6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40명이 참가해 대기환경 분야의 R&D 현황과 전망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17개의 특별강좌, 연구실 투어, 관련 기관 현장학습 등 프로그램을 통해 대기 환경 분야의 실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했다.
특별강좌는 수도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 소속 교수진과 전문가들이 미세먼지 분야의 기초지식과 전문성이 조합된 다양한 강의를 진행했다. 대기오염물질의 중장거리 이동에 관한 모델링, 항공기와 인공위성을 이용한 관측, 건강에 미치는 영향, 비배기계 발생 미세먼지, 입자분석 등에 관한 전문 강의도 펼쳐졌다.
연구실 투어 프로그램으로는 미세먼지 단일입자 분석실, 친환경 에너지 연구실, 입자오염 제어 연구실 등 3개 연구실을 견학했다. 학생들은 미세먼지를 분석하고 측정하는 연구를 직접 경험하고 연구실 내 대학원생들과의 대화시간을 통해 연구활동, 향후 연구계획과 진로방향 등에 관해서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용원 수도권 미세먼지연구·관리센터장은 “방학 기간 중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계속 개설해 미래 대기환경 분야 연구원으로의 진학을 제고하도록 돕고자 한다”라며 “일반 시민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관한 온라인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