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블랙리스트' 이인호 전 차관 조사완료…백운규 소환 임박

2022-05-18 21:42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을 제외한 핵심 피의자 4명에 대한 소환조사를 마쳤다. 최종 책임자로 지목된 백운규 전 장관 조사도 머지않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최형원 부장검사)는 이달 초까지 이인호 전 산업부 제1차관, 손모 전 혁신행정담당관, 박모 전 에너지산업정책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에 따라 검찰에 고발된 5명 중 백 전 장관을 제외한 4명에 대한 조사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또 다른 핵심 피의자 김 모 전 운영지원과장은 지난 16일에 3번째 피의자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새 정부 출범에 따라 수사팀의 교체가 예상되는 만큼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도 가까운 시일 내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2019년 1월 한국전력 자회사 4곳의 사장들이 산업부 윗선의 압박으로 일괄 사표를 내게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백 전 장관 등 5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3월25일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 8곳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지난 4월부터는 산업부 전·현직 관계자 등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