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KB저축은행에 “가계대출 관리 강화하라” 경고

2021-09-07 08:27

[사진=아주경제 DB]

금융감독원이 KB저축은행에 가계대출 관리를 강화하라며 '경영 유의' 조치를 내렸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31일 KB저축은행에 경영 유의사항 4건, 개선사항 1건을 통보했다.

특히 대출 진행 과정에서 충분한 검토를 거치지 않고 무리하게 규모를 키운 점을 지적했다. 이는 최근 금융당국이 대출 급증세를 우려해 강도 높은 관리에 나선 것과 대비되는 행보다.

KB저축은행은 작년 7월 출시한 가계신용대출 상품의 한도를 올리고 금리를 할인하는 방식 등으로 대출 규모를 키웠다. 이 과정에서 상품위원회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소관 본부장 전결로 대출 한도와 금리를 변경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은 “(충분한 검토 없이) 공격적인 한도 상향 및 금리 할인 정책을 지속하면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 및 수익성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며 “관련해서 상품위원회에 부의하는 방법 등을 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기자본비율(BIS)이 하락했지만 대비책을 마련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실제로 KB저축은행은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대출금 등 위험가중자산이 급증해 BIS가 떨어졌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방안은 내놓지 않았다. 자본 확충 계획도 마찬가지다.

금감원은 “(위험가중자산 급증에 대비할) 중장기적 관리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경기 변동이나 기타 영업 여건 악화 등을 대비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모집인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도 주문했다. 검사 과정에서 미등록 대출모집인이 대출모집인의 명의를 이용해 대출을 모집하고 수수료를 받은 것이 적발됐기 때문이다. 여신감리기능을 강화하라는 지적도 있었다. 여신 규모가 지속 증가하는 상황에도 여전히 감리인력이 부족하고 감리업무가 전산화돼 있지 않은 점이 발견됐다. 이에 여신감리를 위한 업무 전산화, 감리 인력 보강 등을 주문했다.

개선사항으로는 5억 원 이상 거액 송금 업무절차를 손볼 것을 요구했다. KB저축은행은 현재 거액 송금 업무를 본점 송금담당자 한 명이 전담 처리 중이다. 이에 따라 착오송금, 횡령 등 다양한 금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