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탄소중립, 피할 수 없는 과제…내년 기후대응기금 조성”

2021-05-29 17:15
탄소중립委 출범식 참석…탄소중립기본법 조속 마련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에 참석,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왼쪽은 김부겸 총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탄소중립기본법 마련과 기후대응기금 조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이하 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이제 우리의 역량을 결집해 앞으로 더 빠르게 나아갈 일만 남아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인류가 함께 가야 할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면서 “우리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석탄발전을 과감히 감축하고 재생에너지 확대와 친환경차 보급에 역점을 둬 왔다”면서 “지난해 2050 탄소중립 선언으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을 함께 이루기 위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섰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의 비중이 높고,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우리의 산업구조를 감안하면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도 “우리가 어렵다면 다른 나라들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이고, 다른 나라들이 할 수 있다면 우리도 못해낼 것이 없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배터리, 수소, 태양광 등 우수한 저탄소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디지털 기술과 혁신 역량에서 앞서가고 있다”면서 “치열한 국제적인 경쟁 속에서 탄소중립은 오히려 우리가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도전이 성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의 역량이 결집돼야 한다”면서 “국민들의 일상 속 실천과 기업의 혁신적 변화, 정부의 탄탄한 의지가 하나로 뭉쳐야 한다”며 “탄소중립위원회가 그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위원회에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기금이 탈석탄 선언을 하고, 투자에 ESG 요소를 고려하기로 한 것처럼 공공부문이 혁신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한계돌파형 기술개발 투자,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한 파격적인 금융·세제 지원 등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수소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장치 같은 세계에서 앞서가는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더 많이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공감과지지”라며 “탄소중립은 미래를 위한 일이면서 동시에 현재의 우리에게 행복한 일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