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1분기 일자리 집중 지원...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 연장 검토"

2021-01-13 13:53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 회의 정례 브리핑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13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6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오는 3월 종료 예정인 여행업 등 8개 특별고용지원업종의 지정 기간 연장을 검토한다. 또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1~3월 공공부문에서 채용을 확대하는 등 정책 역량을 집중적으로 쏟아낸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 회의 정례 브리핑에서 "경기 후행적 특성과 기저 영향 등을 종합하면 향후 고용 여건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정부는 고용 시장이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존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방안도 강구한다. 

김 차관은 "공공부문의 직접일자리는 총 104만개 중 80만개 이상을 1분기에 채용해 코로나 영향과 동절기 한파로 일자리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진 고용 취약계층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중앙정부 일자리 사업과 더불어 지역 방역, 지역공공시설 인력지원 등 지자체 주도의 지역별 일자리 확충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설명했다. 

공공기관은 신규 채용을 확대하고, 일 경험 축적을 위한 체험형 인턴 2만2000명도 1분기 중 채용할 계획이다. 152개 지방 공기업의 신규 채용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이어 "고용유지지원금 등 일자리 관련 지원이 고용 여건이 악화된 시기에 집중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일자리 예산 5조1000억원을 1분기에 조기 집행하고, 오는 3월 종료되는 8개 특별고용지원업종의 지정 기간 연장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금 등 코로나19 3차 확산 대응 맞춤형 피해 지원 대책에 포함된 일자리 대책 집행에도 속도를 낸다.

그는 "고용보험 적용대상자 확대 등 보편적 고용 안전망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해 나가겠다"며 "청년·여성·저소득층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코로나 위기로 취업 기회가 줄어든 청년에게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등을 제공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구직 활동과 생활 안정도 지원할 계획이다.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는 맞춤형 직업 훈련을 강화하고, 고용장려금 신규 지급 등을 통해 노동시장 재진입을 돕는다. 

김 차관은 "청년 고용 활성화 방안과 (가칭)포스트코로나 시대 여성 일자리 확대 방안,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개선 방안, 포스트코로나 시대 원활한 직업 전환 지원 방안 등을 1분기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엄중한 고용 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이번 대책뿐 아니라 분야별·계층별 추가 고용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