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KB올에셋AI솔루션펀드' 출시
2020-06-01 08:53
AI 활용 전세계 ETF에 분산투자
KB자산운용은 1일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를 출시해 국민은행에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전 세계 주식, 채권, 크레딧, 리츠, 커머디티 등 다양한 상장지수펀드(ETF)에 분산 투자하는 EMP펀드다.
지난 2018년 1월부터 국민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케이봇 쌤'에 AI 투자모델 자문 서비스를 제공해온 KB자산운용은 그동안의 AI 솔루션 운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를 출시했다.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는 투자대상의 다양성과 환율의 움직임을 활용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 국내 등 전 세계에 상장된 ETF를 모두 활용한다. 현재 주요 편입 ETF는 미국 주식을 주 자산으로 하는 SPDR S&P 500을 비롯해 미국 단기채 ETF인 iShares Short Treasury Bond, 신흥국 국채를 담는 iShares EM Bond, 미국 리츠 ETF인 Vanguard US REIT 등이다.
KB올에셋AI솔루션펀드는 환 헤지를 실시하는 헤지형과 환노출형인 언헤지형으로 구분된다. 납입금액의 1.0%를 선취하는 A형(연보수 1.155%)과 0.5%를 선취하는 A-E형(연보수 0.905%, 온라인선취), 선취수수료가 없는 C형(연보수 1.605%)과 C-E(연보수 1.130%, 온라인전용)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