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박능후 장관 “거짓 진술‧격리조치 위반, 속도전 방해” 지적

2020-05-16 11:00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역학조사 시 거짓 진술과 격리조치 위반 사례에 대해 “정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속도전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16일 지적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신속한 진단검사와 격리 조치의 속도가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이 벌어지자 신속하게 감염자와 접촉자를 찾아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간과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적극적인 추적으로 클럽 방문자와 접촉자를 조기에 발견해야 지역사회로의 재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태원 클럽에 다녀온 인천의 학원강사가 역학조사 시 ‘무직’이라고 거짓말을 하는 바람에 추적이 늦어졌고, 학원 수강생과 과외생 등 중고생들이 무더기로 감염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또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후 코로나19로 확진된 아들과 접촉한 60대 아버지가 자가격리 지침을 지침을 어기고 일터와 마트 등을 다닌 사례도 적발됐다. 이 남성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박 장관은 이런 상황에 대해 “가장 가까운 가족과 이웃에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확진된 분이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전파한 2차 이상 감염사례가 40%가 이른다”며 “감염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보건소나 1339에 연락해 진단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