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日 리넷, 플레어와 공동으로 캄보디아서 차량래핑 광고사업 개시
2020-01-30 18:58
일본의 소형 가전 재활용 업체 리넷재팬 그룹이 29일, 태국을 거점으로 하는 일본계 스타트업 기업 플레어와 공동으로 캄보디아에서 차량래핑 광고사업 '플레어 애드(Flare AD)'를 2월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향후 3년간 드라이버 5000명을 등록해 취급 광고 규모 3억 엔 달성을 목표로 한다.
플레어가 개발한 플레어 애드는 차주가 차체광고 이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앱 서비스이다.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해 주행거리를 파악해 설정된 광고예산을 소화하는 구조다. 2017년 6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된 태국에서는 드라이버 2만명 이상이 등록했다. 캄보디아는 서비스가 제공되는 두 번째 국가가 된다.
리넷재판은 캄보디아에서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활용한 중고차 판매사업을 전개해 왔다. 플레어의 카미야 카즈키(神谷和輝) 최고경영책임자(CEO)에 의하면, 플레어는 소프트웨어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게 되며, 리넷재팬은 현지 서비스 운영 및 영업부문을 담당하게 된다. 리넷재팬 그룹의 관계자는 NNA에 대해, "택시업계 등 중고차 판매 고객을 중심으로 영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간 자본제휴는 맺지 않았다.